뷰페이지

“노인=수혜대상 인식부터 바꿔야”

“노인=수혜대상 인식부터 바꿔야”

입력 2011-08-01 00:00
업데이트 2011-08-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인복지전문가 한정란 교수

이미지 확대
노인복지전문가 한정란 교수
노인복지전문가 한정란 교수
노인복지 전문가 한정란 한서대 노인복지학과 교수는 “아직 우리나라의 노인자원봉사 활동은 제대로 정착되지 않은 초기단계”라고 설명했다. 선진국들은 자발적인 참여로 30%가 넘는 가입률을 기록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 참여율이 10%에도 못 미치기 때문이다. 봉사보다는 일자리를 원하는 노인이 많아 공공근로에 참여하는 노인이 훨씬 많은 상황이다. 한 교수는 “자원봉사라고 해도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려면 현재보다 더 많은 수준의 보상을 해주는 유인책을 시행해야 한다.”면서 “그렇게 하려면 단순히 국가에서 나서서 할 것이 아니라 민간기업의 참여를 요청해 공익사업은 정부가, 나머지 부분은 민간 쪽에 역할을 맡기는 방안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 자원봉사라는 개념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하는 노인들을 위한 적극적인 홍보캠페인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노인자원봉사에 대한 캠페인은 사실 눈에 띄는 것이 거의 없다.”면서 “미국은퇴자협회(AARP)가 매번 정기적으로 노인의 긍정적인 모습을 담은 서적을 발간하는 등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것과는 매우 상반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우리 사회 전반적으로 ‘노인은 무조건 수혜를 받아야 할 대상’이라는 인식을 바꾸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의 65세 이상 노인뿐만 아니라 예비노인으로 불리는 베이비붐 세대조차 봉사에 대한 개념이 희박하다는 것이 한 교수의 지적이다. 한 교수는 “내가 사회에 무엇을 돌려줘야 하는지 진지하게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면서 “과거처럼 노인이 되면 무조건 대접을 받는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어려운 이웃 노인을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곰곰이 따져보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지는 자원봉사’라는 개념을 갖추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표적인 노인 자원봉사 모델을 꾸준히 제시해 다음 세대가 그 모델을 보고 따라가는 방식이다. 그는 이런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이 중요하다고 했다. 한 교수는 “어려서부터 노인 자원봉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깨우쳐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노인자원봉사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도 필요한 시점이다. 정책을 지원하는 예산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지만 제대로 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예산은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 정도다. 정부가 예산을 지원할 수 없다면 기업에서 학계를 지원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 한 교수의 지적이다. 그는 “연구가 이뤄지지 않으면 교육을 할 수 없고 현장에 들어가야 하는 전문가도 육성할 수 없다.”면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면 정부가 앞서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2011-08-01 1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