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수엑스포 활용 청사진] “여수엑스포 민간매각 전면 재검토하라”

[여수엑스포 활용 청사진] “여수엑스포 민간매각 전면 재검토하라”

입력 2012-09-04 00:00
업데이트 2012-09-04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수시·시민단체 반발 확산 “책임있는 기구 만들어 운영”

정부의 여수엑스포 사후활용 방침에 대해 남해안권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순천, 여수, 남해 등 전남과 경남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3일 여수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여수박람회 사후활용 방침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미지 확대
2012 여수엑스포 사후활용 관련 남해안권 시민단체 회원들이 정부의 사후 활용방안에 반대하는 합동 기자회견을 가진 뒤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2 여수엑스포 사후활용 관련 남해안권 시민단체 회원들이 정부의 사후 활용방안에 반대하는 합동 기자회견을 가진 뒤 구호를 외치고 있다.
진주·순천 YMCA, 여수EXPO시민포럼 등 전남과 경남 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세계박람회 정신과 가치에 부합하는 사후활용 계획 수립촉구 남해안권 시민사회단체 모임’은 이날 “정부가 여수박람회를 3개월 잔치마당으로 전락시키려는 의도를 내비쳐 박람회 정신과 가치를 소중히 여겨 온 남해안권 시민사회는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는 박람회를 위해 투자한 4846억원을 사후활용기금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사후활용 주체로 정부가 말하는 재단법인이 아닌 국가의 지원의지가 확실하게 담긴 박람회 사후활용 특별법을 개정해 이에 따른 책임 있는 재단 등 기구를 만들 것을 요구했다.

여수시도 “부지·시설물 대부분을 매각하면 박람회를 통해 여수를 남해안 선벨트의 중심으로 육성하겠다는 대통령의 약속도 지키기 어렵게 된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국회 국토해양위원장 주승용(여수 을·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민적 관심과 기대를 모았던 사후활용이 정부의 무책임하고 일방적인 계획수립으로 좌초 위기에 처했다.”며 “5일 열릴 정부지원위 최종 결정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글 사진 여수 최종필기자 choijp@seoul.co.kr

2012-09-04 1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