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창조경제의 첨병은 기업이다] 포스코

[창조경제의 첨병은 기업이다] 포스코

입력 2013-07-18 00:00
업데이트 2013-07-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연속 세계 최고 철강사… 창조경영 인증

창조경제가 새 정부의 핵심 화두로 회자되고 있는 가운데 포스코는 4년 전에 이미 ‘창조경영’을 선포한 바 있어서 주목받고 있다.

지난 1월 인천 송도 글로벌리더십센터에서 열린 ‘제4회 포스코 아이디어 육성 캠프’에 참가한 창업 준비생들이 경영 노하우 등을 배우고 있다. 포스코 제공
지난 1월 인천 송도 글로벌리더십센터에서 열린 ‘제4회 포스코 아이디어 육성 캠프’에 참가한 창업 준비생들이 경영 노하우 등을 배우고 있다.
포스코 제공
2009년 3월 주총에서 정준양 회장이 취임사를 통해 ‘열린경영, 창조경영, 환경경영’을 경영철학으로 삼겠다고 밝힌 것이다. 이는 열린경영을 기반으로 소통을 잘하겠다는 뜻이다. 또 환경경영은 철강산업의 특성상 에너지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환경을 중시하는 것이 기업 윤리에 맞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창조경영은 1968년 천연자원은 물론 기술이나 인력, 자금 등 어느 것 하나도 갖춰져 있지 않았던 철강 불모의 땅에서 그야말로 무에서 유를 창조한 창업정신을 바탕으로 한다.

정 회장은 또 “기술 모방과 기술 추격의 한계를 뛰어넘어 포스코 고유의 기술을 창조해 나가는 창조경영을 하고자 한다”면서 “이러한 관점에서 기존의 월드 퍼스트, 월드 베스트의 기술개발과 더불어 창의적 사고를 통해 가장 많이 판매할 수 있는 월드 모스트 제품을 확보해 나가자”고 주문했다.

덕분에 최근 포스코는 세계적인 철강전문 분석기관인 WSD로부터 2010년 이래 4년 연속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철강사’로 선정됐다. WSD는 근로자의 숙련도, 생산성, 기술력 등을 가늠하는 혁신기술력 분야에서 최고점을 줬고, 고부가가치 제품 확대에도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원료의 사전 가공처리 없이 바로 투입, 쇳물을 뽑아냄으로써 환경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경쟁력이 뛰어난 신공법인 파이넥스공법은 포스코의 고유 기술로, 세계 철강업계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월드 퍼스트 제품과 월드 베스트 제품 비중은 현재 20%에 육박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고 있다. 설비자동화 비중이 점점 높아지는 철강업종의 특성상 설비 확충으로는 기본적으로 일자리 증가에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아이디어 마켓 플레이스’를 분기마다 개최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지원 역시 창조경영에서 출발한 것이다. 그 결과 2011년부터 지원해 온 22개 벤처기업의 고용 직원이 기존 189명에서 223명으로 15.2% 늘었다.

김경운 기자 kkwoon@seoul.co.kr

2013-07-18 3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