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약진하는 공기업]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시장 다변화로 농식품 수출 68억 달러 Go Go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난 9일 중국 상하이 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대중 수출확대 토론회에서 김재수 aT 사장이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aT제공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올해 정부의 농식품 수출 목표인 68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해 농식품 수출 애로 상담실을 운영하고 119센터를 개설했다. 현장에서 벌어지는 농식품 수출 애로 사항을 발굴하기 위해서다. 국제시장을 주름잡던 네덜란드를 제치고 세계 최고 수출국이 된 파프리카와 같은 사례를 만들어 내는 것이 궁극적 목표다.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서 오는 10월까지 중국 칭다오에 수출전진기지를 설립한다. 건축 면적만 1만 4737㎡다. 7월까지 서부 내륙지역의 농식품 수출을 위해 청뚜 사무소를 신설하고 내몽고와 신강 등 7곳에 안테나숍을 만든다. K-푸드 페어도 연 4회로 확대한다. 미얀마, 캄보디아 등 신규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역시 안테나숍을 설치한다. 안테나숍은 지난해 6곳에서 올해는 중국, 중남미, 중동 등 17곳으로 확대된다.

해외 대형 유통업체에 우리나라 농식품의 입점도 늘릴 계획이다. 지난해 14개국 42개 업체에서 올해는 15개국 46개 업체로 확대한다. 국제식품박람회에 40회 정도 참여하고, 수출상담회뿐 아니라 대형 유통업체 바이어들도 초청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신선 농산물 수출을 위해 항공운임을 할인한다. 지난해까지 대한항공 및 중국 동방항공과 관련 양해각서(MOU)를 맺었고, 올해는 아시아나 항공이 추가된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4-04-15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