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北 핵실험 동향 예의 주시”

美 “北 핵실험 동향 예의 주시”

입력 2014-04-24 00:00
업데이트 2014-04-24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악관대변인 “도발 개연성 유념”

미국 정부는 22일(현지시간) 북한의 핵실험장 동향을 매우 면밀하게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북한에 추가 도발을 삼가라고 요구했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을 수행해 아시아로 가는 전용기에서 한국 국방부가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주변에서 이상 동향 징후를 포착했다고 발표한 것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미 정부도 그런 부분(북한 동향과 핵실험장 주변에서의 움직임)을 아주 면밀하게 지켜보고 있다”며 “북한은 도발적인 행동을 해온 전력이 있으며 우리는 항상 그런 (도발) 행위가 발생할 개연성을 유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 핵실험장의 활동 증가와 관련한 보도를 봤으며 미 정부도 한반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계열 환구시보는 23일 “북한 외무성과 대변인의 태도로 볼 때 북한이 제4차 핵실험을 진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는 최근 촬영한 위성 사진 분석을 통해 풍계리 핵실험장 일대의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으나 4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징후는 포착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38노스는 특히 북한이 25~26일로 예정된 오바마 대통령의 방한 기간 핵실험을 강행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2014-04-24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