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법사위 월권 심사 이젠 그만”

“법사위 월권 심사 이젠 그만”

입력 2014-04-24 00:00
업데이트 2014-04-24 0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환노위 결의안 첫 채택…권한 제한 위한 입법도 추진

국회에서 논란이 돼 온 법제사법위원회의 ‘월권 심사’를 견디다 못한 한 상임위원회가 처음으로 월권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최근 여당을 중심으로 관련 입법도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라 이번 결의안 채택이 법사위의 권한과 역할 조정에 대한 국회 논의에 불을 댕길 가능성이 크다.

이미지 확대
희생자를 위한 묵념
희생자를 위한 묵념 23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법안심사소위에서 김희정(가운데) 위원장 등 위원들이 수학여행 안전대책 의무화 내용이 포함된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법’ 개정안 등을 심의하기 앞서 세월호 희생자를 애도하는 묵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23일 다른 상임위에서 의결한 법률안에 대한 법사위의 월권적 심사를 중단하라는 내용의 ‘법제사법위원회의 체계·자구심사 권한의 월권 금지 및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위한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환노위는 결의안에서 “법사위가 법률안의 내용을 직접 심의하는 것은 명백한 월권 행위”라며 “법사위는 법률안의 체계와 자구만을 심사하고, 내용에 대한 월권적 심사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번 결의안은 환노위를 통과해 현재 법사위에 계류 중인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개정안 처리 문제가 불씨가 됐다. 환노위에서 여야가 합의했음에도 법사위 새누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 등이 특수고용직의 보험 의무 가입 부분을 문제 삼아 법안 처리를 미루자 환노위가 이에 반발해 결의안을 채택한 것이다.

현재 국회법은 모든 상임위에서 논의한 법안은 법사위에서 체계와 자구를 심사한 뒤 본회의에 상정토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사실상 법사위가 법안 내용까지 손대는 경우가 있어 꾸준히 문제가 제기됐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4-04-24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