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 동부 무력충돌 우려 고조…러, 군사개입 경고

우크라 동부 무력충돌 우려 고조…러, 군사개입 경고

입력 2014-04-24 00:00
업데이트 2014-04-24 04: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 외무 “러시아인 공격받으면 군사 대응할 것”우크라 “동부 마을 1곳서 분리주의 세력 쫓아내”

우크라이나가 동부의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의 진압을 재개하자 러시아가 23일(현지시간) 군사개입 가능성을 경고했다.

또 미국이 전날 동유럽 국가들과 합동 군사훈련을 시작하자 러시아도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에서 군사훈련을 벌여 긴장을 고조시켰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이날 러시아인의 이익이 공격을 받으면 군사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자국 24시간 뉴스전문 TV 채널 ‘러시아 투데이’(RT)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합법적 이해와 러시아인의 이해가 직접적으로 공격을 받으면 국제법에 따라 군사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러시아군은 이에 대해 충분히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러시아인의 이해가 침범당한 경우로 지난 2008년 남오세티야 사태를 들었다. 러시아는 당시 조지아(러시아명 그루지야)가 분리·독립을 추구하는 조지아 내 자치공화국 남오세티야에 군사공격을 가하자 현지 거주 러시아인 보호를 명분으로 전면전에 돌입한 바 있다.

라브로프 장관의 이런 발언은 우크라이나 중앙 정부가 분리·독립을 추진하는 동부 지역 러시아계 주민들을 상대로 무력을 사용하면 러시아가 군사 개입할 수도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는 러시아가 절대 우크라이나 국경을 침범하지 않을 것이라던 그동안의 주장과는 다른 뉘앙스의 발언이다.

라브로프는 이어 “우리는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에 군대를 추가로 주둔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한 바 없다”면서 “우크라이나도 러시아에 접경한 동남부 지역으로 군대를 이동배치했다”고 지적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날 러시아군 남부지역 대변인이 남서부 로스토프지역에서 군사훈련을 실시했다는 것을 인정했다고 보도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또 이날 인터뷰에서 미국이 우크라이나 중앙정부를 ‘지휘’하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분리주의 시위대를 배후조종하고 있다는 우크라이나와 서방 측의 비판에 대한 역공세였다.

우크라이나 내무부는 이날 웹사이트에 올린 성명에서 동부에서 대(對) 테러작전을 벌여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이 장악한 마을을 해방시켰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 작전이 동부 도시 스비아토고르스크 외곽의 한 마을에서 실시됐으며 현재 이 지역은 경찰이 통제하고 있다고 밝혔다.

알렉산드르 투르치노프 우크라이나 의회 의장 겸 대통령 권한대행은 전날 친(親)중앙정부 성향의 지역 정치인 등 2명이 숨진 채 발견되자 동부지역의 분리주의 세력 진압을 위한 군사작전 재개를 명령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