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혁신+신뢰+소통=獨

혁신+신뢰+소통=獨

입력 2014-07-15 00:00
업데이트 2014-07-15 0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일, 24년 만에 4번째 우승

“네가 오늘 이 경기를 끝낸다.”

이미지 확대
우승의 순간
우승의 순간 독일 대표팀의 막내 마리오 괴체(왼쪽)가 14일 리우데자네이루 마라카낭 주경기장에서 열린 아르헨티나와의 브라질월드컵 결승에서 0-0으로 맞선 연장 후반 8분 상대 골키퍼 세르히오 로메로(오른쪽)를 앞에 두고 왼발 발리 결승골을 터뜨리고 있다.
리우데자네이루 AP 특약
독일 축구대표팀의 노장 미로슬라프 클로제(36)는 14일 리우데자네이루의 마라카낭 주경기장에서 열린 아르헨티나와의 2014 브라질월드컵 결승 후반 43분, 자신과 교체돼 그라운드에 들어가는 ‘막내’ 마리오 괴체(22)와 이마를 맞대고 말했다. 생애 마지막이 될지 모르는 클로제의 독려가 통했을까. 승부차기로 넘어갈 것 같던 연장 후반 8분 괴체는 안드레 쉬를레가 왼쪽을 돌파해 올려준 크로스를 가슴으로 떨군 뒤 득달같은 왼발 발리슛으로 승부를 갈랐다. 1-0으로 이긴 독일의 선수들은 24년 만에 통산 네 번째 ‘우승 별’을 가슴에 새겼다. 통일 이후 첫 우승의 감격은 물론 유럽 팀으로는 처음 남미대륙에서 열린 대회를 제패하는 겹경사도 누렸다. 시상식 직후 메달을 목에 건 선수들이 그라운드에 모여 기념 촬영에 응할 때 괴체가 등번호 21번의 유니폼을 펼쳐 보였다. 부상으로 안타깝게 엔트리에서 빠진 마르코 로이스의 것이었다.

이미지 확대
전통의 강호들이 곤욕을 치른 이번 대회에서 독일이 정상을 밟으며 전성기를 새롭게 연 비결은 뭘까.

첫 번째 원동력은 끊임없는 자기 혁신이다. 거칠기만 하다고 폄하되기도 했던 독일 축구는 역설적이게도 이번 대회에서 가장 급격하게 나락으로 떨어진 스페인의 ‘티키타카’를 체화하면서 더 정교해졌다. 체력을 앞세운 전진 압박, 속도만 강조하던 역습에 스페인 축구의 장점인 높은 점유율과 섬세한 패싱을 가미했다.

이날 결승에서 독일의 점유율은 60%, 패스는 681회로 395회에 그친 아르헨티나를 압도하고도 남았다. 티키타카의 원조라 할 수 있는 주제프 과르디올라 감독이 바이에른 뮌헨 지휘봉을 잡고 있어 프로리그 수준에서 정교한 축구를 이식받은 점도 간과할 수 없다. 배우더라도 제대로 배운 셈이다. 여기에 최종 엔트리 23명 중 17명이 분데스리가 출신인 덕에 상호 이해의 폭이 다른 팀들과는 달랐다. 특히 유럽챔스리그 결승에서 뮌헨과 도르트문트가 맞섰지만 그 과정에서 싹튼 배려와 존중이 이번 월드컵에서 꽃을 피웠다. 아르헨티나를 이끈 리오넬 메시 같은 천재보다 ‘팀’이 축구를 해야 우승한다는 진리도 확인됐다. 요아힘 뢰브 독일 감독은 “10년 전부터 오늘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2004년 위르겐 클린스만 아래에서 지도자 수업을 시작한 뢰브 감독은 2006년 독일월드컵이 끝난 뒤 지휘봉을 넘겨받아 8년 동안 체계적으로 팀을 리빌딩했다. 대표팀의 중심을 이룬 괴체와 토마스 뮐러 등은 유소년 육성이 낳은 산물로 분데스리가는 이들에게 경험과 안목을 제공하는 자양분이 됐다. 느긋하게 성과를 기다려 주는 독일축구협회와 국민들은 대표팀 감독의 평균 재임 기간이 1년 남짓인 우리네와는 달라도 너무 달랐다.

임병선 전문기자 bsnim@seoul.co.kr
2014-07-15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