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미래세대 소프트웨어 교육 무엇보다 중요”

朴대통령 “미래세대 소프트웨어 교육 무엇보다 중요”

입력 2014-07-23 00:00
업데이트 2014-07-23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전략보고회’ 참석…초·중학교 교육강화 당부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우리도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의 주역이 될 미래세대가 ‘컴퓨터적 사고’를 기본 소양으로 갖출 수 있도록 초·중등학교에서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23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테크노벨리공공지원센터에서 열린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실현 전략보고회에 참석, 초등교육용 로봇강아지를 살펴보고 있다.  이호정 기자 hojeong@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이 23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테크노벨리공공지원센터에서 열린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실현 전략보고회에 참석, 초등교육용 로봇강아지를 살펴보고 있다.
이호정 기자 hojeong@seoul.co.kr


이미지 확대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실현 전략보고회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실현 전략보고회 박근혜 대통령이 23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테크노밸리 공공지원센터를 방문,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실현 전략보고회에 앞서 초등교육용 로봇강아지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판교 테크노벨리 공공지원센터에서 열린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전략보고회’에 참석해 “영국과 인도에서는 이미 초·중등 전 과정에 걸쳐 ‘컴퓨팅’ 교과를 필수로 가르치고 있고, 일본과 중국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소프트웨어 고급인재 양성에도 힘써야 한다”며 “우리나라도 소프트웨어 전공교육을 강화해서 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고급인재를 양성하고, 인문·사회·예술계와의 융합교육을 통해 창의적 인재를 길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지는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IT강국으로 지속 발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분야의 경쟁력 확보가 시급한 과제”라며 “소프트웨어에 기반한 산업혁신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도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실현을 반드시 이뤄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특히 소설 ‘어린 왕자’에 나오는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라는 구절을 인용, “소프트웨어를 보고 한 말이 아닌가 생각했다”며 “오늘 논의할 소프트웨어도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 경제와 삶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소프트웨어 개발단가 인상 등 공공부문의 ‘소프트웨어 제값주기’ 정책을 거론하면서 “이런 노력이 민간으로 확산돼 소프트웨어에 들인 창의성과 노력이 온전히 보답받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처우에 대해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꿈의 직업’이 돼 최고의 인재들이 소프트웨어 산업으로 유입되고 이들이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을 이끌어가고, 그래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처우가 더욱 개선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아가야 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보고회 참석 전 공공지원센터 전시장에 들러 소프트웨어 기술로 로봇을 제어하는 초·중학생들의 시연을 지켜보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