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전 없는 세월호특별법… 野 29명 철야농성

진전 없는 세월호특별법… 野 29명 철야농성

입력 2014-07-29 00:00
업데이트 2014-07-2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검 추천 주체 놓고 평행선… 청문회 증인 여전히 줄다리기

이미지 확대
생존 단원고생 위한 ‘비밀 증언실’
생존 단원고생 위한 ‘비밀 증언실’ 28일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경기 안산 단원고 생존 학생들이 증언한 증언지원실을 법원이 공개했다. 법원은 학생들이 미성년자들인 데다 광주까지 이동하기 어렵다고 보고 안산에서 증인신문을 벌였다. 증인지원실은 담당 재판부원과 증인에 대한 보호 및 지원을 담당하는 직원만 알 수 있는 장소에 설치됐으며, 바로 옆방에 화상증언실을 마련해 증인의 이동 편의도 고려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위한 여야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당내 강경파 의원 29명이 28일 국회에서 철야 농성에 돌입했다. 여야의 세월호 청문회 증인 채택 협상은 또다시 결렬돼 다음달 4일로 예정됐던 청문회 개최 일정 지연이 불가피해졌다.

 국회 앞에서 세월호 가족대책위와 함께 단식농성 중인 새정치연합의 강동원·은수미·유은혜·남윤인순 의원을 비롯해 우상호·우원식·이목희·이인영 의원 등은 이날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 지도부를 향해 “더 이상의 버티기, 물타기, 여론조작을 중단하고 7월 29일까지는 본회의를 열어 특별법 제정에 협조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여당이 보궐선거에 매몰돼 무엇보다 시급히 처리해야 할 과제를 방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상현 새누리당 사무총장은 이날 경기 평택을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새정치연합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재·보궐에 세월호특별법을 이용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야는 진상조사위에 수사권을 부여하는 대신 특별검사를 도입하는 쪽으로 절충점을 찾았지만 특검 추천의 주체를 놓고 여전히 평행선을 달렸다.

 여야는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등의 청문회 증인 채택 여부를 놓고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청와대 및 세월호 관련 정부 부처의 전·현직 핵심 인사들의 채택을 요구했지만, 새누리당은 불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여야는 세월호 침몰 원인, 초기 구조, 언론보도, 수사 관련 증인 채택에는 합의했다. 전날 증인으로 거명됐던 문재인 의원, 이명박 전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 등은 증인 채택을 안 하기로 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4-07-29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