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기경 염수정 “세월호 아픔을 이용해선 안돼…유족도 어느 정도 양보해야” 발언 논란

추기경 염수정 “세월호 아픔을 이용해선 안돼…유족도 어느 정도 양보해야” 발언 논란

입력 2014-08-27 00:00
업데이트 2014-08-27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염수정 세월호. 염수정 추기경.
염수정 세월호. 염수정 추기경.


‘염수정 추기경’ ’염수정 세월호’

염수정 추기경 세월호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다른 사람의 아픔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면서 “유족들도 어느 선에서는 양보해야 한다”고 말해 논란이 예상된다.

염수정 추기경은 26일 서울 명동 서울대교구청에서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세월호 문제의 해법을 묻는 말에 “아픔을 해결할 때 누가 그 아픔을 이용해선 안 된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염수정 추기경은 “자신이 누구의 정의를 이뤄주기 위해 일한다는 생각에 빠지기 쉽다.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한다면서도 자기가 그걸 이용할 수 있다”면서 “정의를 이루는 건 하느님이 하시는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세월호 참사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한다는 뜻이냐’고 묻자 “그런 사람들이 있다 없다 그런 말이 아니라 그런 데 빠지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거다.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예수님도 난처한 질문을 많이 받았지만 정치적 얘기는 안 하시고 ‘하느님 것은 하느님에게, 카이사르의 것은 카이사르에게’라고 말씀하셨을 뿐’이라고 했다.

또 “정치적 논리에는 빠져들지 않고 싶다”고도 했다.

염수정 추기경은 이날 세월호 추모의 뜻이 담긴 노란 리본을 가슴에 달고 있었다.

염수정 추기경은 이어 “진심들이 서로 통하고 가족들도 이해받고 하나가 됐으면 좋겠다. 교황님께서 그렇게 해 주셨는데 (현재 나타나는) 구체적 행위는 서로 다른 거 같아 안타깝다. 가족들이 생각하는 대로 이뤄지면 좋겠지만 어느 선에서는 양보해야 서로 뜻이 합쳐진다”고 말했다.

염수정 추기경은 세월호 사태와 관해 중재에 나설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가족들과 진심으로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서울대교구 대변인 허영엽 신부는 “천주교 차원에서 중재 노력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염수정 추기경은 교황 방한 뒤인 지난 22일 광화문광장을 찾아 특별법 통과를 촉구하며 농성 중인 세월호 유족들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유족들은 염수정 추기경에게 여야 대표와의 대화를 주선해 줄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전달한 바 있다.

염수정 추기경이 방문한 날은 장기 단식 중이던 김영오씨가 병원에 실려간 날이었다. 염수정 추기경은 “어느 분이 병원에 갈 거냐고 물어봤는데 필요하면 언제든 가서 만날 것”이라면서 “교황께서 이미 만나셨는데 내가 만나는 게 뭐가 중요하냐”고 말했다.

염수정 추기경은 20일에는 교황 방한 행사에 대한 협조에 감사하다는 서신을 박근혜 대통령 앞으로 보낸 데 이어 25일에는 박 대통령과 직접 통화해 감사 인사를 했다.

염수정 추기경은 세월호 문제를 얘기하면서 아우슈비츠 수용소 가스실에서 죽임을 당한 독일의 수녀인 성녀 에디트 슈타인(1891∼1942)에 관한 책 내용을 소개했다.

”수많은 사람들이 억울하게 죽어갈 때 하느님은 어디 있었느냐고 하자 작가는 이렇게 말합니다. 하느님은 가스실에서 사람들이 죽어갈 때 제일 먼저 죽어서 연기와 함께 올라가셨다구요. 그러면 사람들은 과연 어디 있었을까요? 세월호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바로 인간의 문제입니다. 누구 하나 책임자로, 동네북으로 몰아서 희생시켜서 되는 문제가 아닙니다.”

염수정 추기경은 “세월호는 경쟁 속에서 나만 잘살면 되고 돈만 최고라는 의식의 총체적 결과였다”며 “누구 때문에 안 되고 그런 게 아니라 우리가 새로워져야 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 가운데 가장 인상 깊었던 일을 묻자 “남북 관계를 말씀하실 때 지고 이기는 게 아니라 한 가족, 하나가 되는 게 중요하다는 부분이 얼마나 가슴 깊이 와 닿았는지 모른다. 눈물이 나고 마음이 찡했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