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잠수사철수·지원중단’ 세월호 수색 총체적 난국

‘잠수사철수·지원중단’ 세월호 수색 총체적 난국

입력 2014-10-22 00:00
업데이트 2014-10-22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잠수업체 철수 의사 밝혀…범대본은 “사실무근” 정부, 진도군에 40억 교부금 지원도 ‘불가’ 입장

세월호 수색작업에 동원된 민간 잠수업체가 “더이상 수색의 의미가 없다”며 철수 입장을 밝힌 데 이어 안전행정부도 진도군에 세월호 특별교부금 지원을 해줄 수 없다고 간접 통보해 세월호 수색작업이 ‘총체적 난국’에 빠졌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민간잠수사협회의 ‘잭업바지’(석유 시추선처럼 수중에 지지다리를 내려 고정하는 바지) 도입 제안에 세월호 선체가 5.3m 밀려 위험하다고 거부했다. 다른 수색 대안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진도 현지에서는 정부가 세월호 수색 ‘출구전략’을 이행하는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백성기 88수중환경 잠수감독관은 22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일쯤 해경에 민간잠수 업체의 장비·인력철수를 공식적으로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백 감독관은 “잠수수색을 하는 것이 더는 의미가 없다”며 “선미 쪽에 실종자 시신이 없는 것 같아 수색 의미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철수 결정의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SP1(4층 선미 좌현)에 대한 수색이 끝나 사실상 계약이 종료됐다”며 “나이트록스 방식으로 무리한 잠수를 계속해 잠수사들의 잠수병 위험도 심각하고, 선체 붕괴 위험성도 철수를 결정하게 된 배경이 됐다”고 말했다.

현재 SP1에 대한 수색은 마지막 구역 1.5~4m 구간을 남겨두고 구부러진 선체 내부 구조물로 중단됐다.

그는 “지난 추석께 사실상 이미 해당 구역에 대한 수색을 마무리했다”며 “실종자 시신이 유실됐을 가능성이 큰데 워낙 민감해 말을 하지 못하는 분위기다”고 개인적인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민간잠수 업체가 ‘잠수철수’를 천명했음에도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눈가리고 아웅하기 식의 대응을 하고 있다.

범대본은 민간잠수인력 철수 소식이 알려진 이날 오전 긴급 해명자료를 발송, “범대본에서 논의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그뿐만 아니라 지난주께부터 실종자 가족과 함께 마련하기로 한 향후 수색 대안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일부 민간잠수사 협회와 가족대책위 측이 ‘잭업바지’ 도입과 민간잠수사 충원 계획을 공식 제안했지만 불가하다는 입장만 내놓았다.

침몰해 있는 세월호 선체가 조류에 밀려 사고 초기보다 약 5.3m가량 밀려간 것으로 측정돼 잭업바지를 설치하기에는 위험하다는 것이 범대본의 설명이다.

세월호 실종자 가족이 머물고 있는 진도군에 대한 지원도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진도군의 관계자는 최근 안행부 담당 공무원과의 통화에서 세월호 관련 특별교부금 추가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을 비공식적으로 통보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진도군은 정식 공문을 안행부로부터 받은 것은 아니어서 교부금 지원이 끊겼다고 확인해주지는 않고 있다.

진도 현지에서는 “끝까지 세월호 수색을 하겠다”는 정부가 ‘발빼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20일 광주지방검찰청 국정감사에서도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수색작업으로 하루 3억5천만원이 소요된다”며 “세월호 수색을 이제는 종료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해 실종자 가족은 더욱 우려하고 있다.

한 실종자 가족은 “정부가 무능한 것인지 억지로 수색을 중단하기 위해 무능한 척하는 것인지 모르겠으나, 실종자 수색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