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부산시장 휘젓던 ‘대통령들’ 소탕 작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찰, 상인 상대 폭력·갈취 일삼은 동네 조폭 244명 검거… 41명 구속

부산 금정구의 대표 전통시장인 서동시장에서 시장 상인을 상대로 작은 식당을 운영하는 김모(57)씨 부부는 매일 오후 2시가 가까워지면 식당 문을 닫는다. 이른바 ‘서동시장 대통령’으로 불리는 이모(36)씨가 찾아오기 때문이다. 이씨는 거의 매일같이 찾아와 돈을 요구하는 불청객인 ‘동네 조폭’이다.

이씨가 김씨의 식당을 처음 찾아온 것은 7년 전이었다. 비가 억수같이 내리던 어느 여름 오후 점심 장사를 끝내고 늦은 식사를 하던 김씨 부부에게 말끔하게 정장을 차려입은 젊은 손님이 들어왔다. 이 손님은 된장찌개를 주문해 먹고 난 뒤 점심값 대신 오히려 주인 부부에게 10만원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김씨가 화를 내며 거부하자 이씨는 식당 탁자를 엎고 그릇을 던지는 등 행패를 부렸다.

음식점 등록을 하지 않고 영업하던 김씨는 “수십년간 무허가로 식당 영업을 한 것을 관공서에 고발하겠다”는 이씨의 협박에 못 이겨 울며 겨자 먹기로 돈을 상납해야 했다.

김씨는 “5000원짜리 된장찌개 20그릇을 팔아야 10만원인데, 이틀에 한 번꼴로 찾아와 10만원씩 뺏어 가니 죽을 지경이었다”고 하소연했다.

서동시장에서 노점상이나 식당, 노래방 영업을 하는 영세 상인들은 2007년 8월부터 최근까지 무려 7년간 이씨로부터 상습적으로 협박과 폭력에 시달리며 금품을 갈취당했다.

부산경찰청은 23일 이씨처럼 노인과 영세 상인 등 사회적 약자를 상대로 약점을 이용해 폭력과 갈취를 일삼은 동네 조폭에 대한 특별단속을 벌여 244명을 붙잡아 41명을 구속했다.

동네 조폭에게 매일같이 협박에 시달리며 금품을 갈취당했던 영세 상인들은 “그동안 보복이 두려워 경찰에 신고조차 제대로 못 했는데 경찰의 특별단속으로 동네 조폭이 붙잡혀 속이 다 후련하다. 이제 발 뻗고 잠을 잘 수 있게 됐다”며 반겼다.

부산 오성택 기자 fivestar@seoul.co.kr
2014-10-24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