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캐퍼로티 주한 미 사령관 “북한 핵탄두 소형화 능력 갖춰”

스캐퍼로티 주한 미 사령관 “북한 핵탄두 소형화 능력 갖춰”

입력 2014-10-25 00:00
업데이트 2014-10-25 0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사일에 탑재해 발사할 잠재능력 갖춰…실험은 아직 안해”

커티스 스캐퍼로티 주한미군사령관은 24일(현지시간) 북한이 핵탄두를 소형화하고 이를 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이날 미국 국방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그러나 북한이 아직 실험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일부 싱크탱크가 북한이 소형 핵탄두를 중거리 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했다고 주장했지만 미군 고위인사가 이를 공개 확인해준 것은 처음이다.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북한은 현재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발사 능력을 갖고있다고 주장한다”며 “나는 북한이 핵탄두를 소형화해 핵무기에 탑재하고 이를 잠재적으로 발사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아직 실험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북한의 기술이 어느정도 효과적인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의 핵군축 싱크탱크인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소장은 지난해 2월 보고서를 내고 “북한이 자체 개발한 중거리 ‘노동미사일’에 소형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또 북한이 개발 중인 이동식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KN-08에 대해서는 “북한이 이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발사대를 갖춘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최근 유화공세에 대해 “최근 김정은 정권의 수사(修辭)가 완화되고 대외적으로 관계개선을 모색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여전히 도발위협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북한은 핵·미사일을 비롯한 비대칭 전력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서해와 비무장지대(DMZ)에서 도발행위를 고조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한·미·일 군사정보공유협정 추진에 대해 “3국간 정보협력 강화는 우리의 목표 중 하나이며 의심할 여지 없이 동북아 역내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며 “그러나 아직 실행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