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폰6, 78만 9800원 출시… 이통사 혈전 돌입

아이폰6, 78만 9800원 출시… 이통사 혈전 돌입

입력 2014-11-01 00:00
업데이트 2014-11-01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요금제 따라 10만~25만원 지원

“그동안 대화면을 기다려 왔던 아이폰 사용자들의 교체 수요가 한데 몰렸다고 생각해요. 돌풍이라면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애플로 갈아타는 현상이 나타나야 하는데 그런 움직임은 아직 없는 것 같아요. 곧 잠잠해지겠죠.”
이미지 확대
31일 LG유플러스 서울 서초직영점에서 애플의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가 출시된 가운데 1호 가입자가 애플의 아이폰6를 받아들고 활짝 웃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31일 LG유플러스 서울 서초직영점에서 애플의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가 출시된 가운데 1호 가입자가 애플의 아이폰6를 받아들고 활짝 웃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국내 한 제조업체 관계자는 ‘아이폰6 돌풍’이 예년 같지 않다는 전망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아이폰 출시가 큰 위협은 아니라는 말투였다. 사실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이 차지하는 비율은 5~7%에 불과하다. 쏟아지는 관심에 비하면 미미한 수치임이 분명하다.

31일 KT가 마련한 서울 광화문 올레스퀘어 아이폰6 개통 행사장에는 남들보다 더 빨리 아이폰을 손에 쥐려는 고객 200여명이 몰려 새벽부터 장사진을 이뤘다. 비가 내렸지만 우비를 쓰거나 침낭을 뒤집어쓴 이들의 표정은 즐거워 보였다.

5년 만에 아이폰을 출시하는 LG유플러스도,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이후 분위기 전환을 모색하던 SK텔레콤도 각각 서울 서초직영점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성대하게 개통 행사를 치렀다. LG유플러스는 인기 아이돌그룹 ‘태티서’까지 불렀다.

이통사들이 유독 아이폰 출시 행사에 심혈을 기울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 이통사 관계자는 “아이폰 출시는 광고”라고 말했다. 물건을 판다는 개념보다 각 이통사들의 경쟁력 있는 요금제, 글로벌 파트너십 등 브랜드를 홍보하는 좋은 기회라는 얘기다. 아이폰의 젊고 세련된 이미지를 브랜드에 전이시키려는 전략도 숨어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삼성전자의 제품은 출시하는 종류도 많고 무난해서 굳이 광고를 하지 않아도 꾸준히 잘나간다”면서 “반면 애플은 1년에 한 번 출시되고 마니아적인 요소가 강해 ‘잘나간다’식의 바람잡이 광고를 해야 팔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예년과 다른 점은 분명히 있다. 바로 단통법 변수다. 이번에 출시된 아이폰6는 단통법으로 유례없는 보조금 혜택을 받는다. 그동안 이통사들은 아이폰에 보조금을 거의 싣지 않았다. 마니아들이 찾는 제품이다 보니 비싸도 팔렸기 때문이다. 자연스레 가격 변수에 민감한 이들은 선택지에서 아이폰을 지웠다. 그런데 이제 상황이 달라졌다.

또 다른 이통사 관계자는 “아이폰 국내 이용자 수는 270만명 수준으로 이 가운데 130만여명이 단말기 교체 시기에 이른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다”며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 수치는 작지만 결코 작은 시장으로만 볼 수 없다. 소비자들이 찾기 때문에 돈을 들여 아이폰 행사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이통사들은 아이폰에 10만~25만원의 보조금을 준다고 공시했다. 16GB 기준 출고가가 78만 9800원. 가장 높은 지원금을 주는 KT의 완전무한129요금제를 선택하면 25만원의 지원금을 받아 53만 98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4-11-01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