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주혁 선임기자의 가족♥男女] “女인재 늘어야 국가 경쟁력 강화… 양성평등 사회로 가는 지름길”

[김주혁 선임기자의 가족♥男女] “女인재 늘어야 국가 경쟁력 강화… 양성평등 사회로 가는 지름길”

입력 2014-12-01 00:00
업데이트 2014-12-01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이만 양성평등교육원 센터장

정이만(62)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여성인재양성센터장은 2003년부터 한컴, 한화63시티, 한화개발 대표이사를 맡는 등 한화에서 올해까지 35년간 몸담은 최고경영자 출신으로 9월부터 이 일을 맡았다. ‘활력경영’의 저자이기도 하다.

이미지 확대
정이만 양성평등교육원 센터장
정이만 양성평등교육원 센터장
→여성 인재 양성은 어떤 식으로 하는지.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 관리와 갈등 관리에 필요한 공통역량을 학습하는 기본과정과 교육 수요를 반영한 주제별 핵심과정 설계를 통해 여성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 교육을 제공하고 임원 후보자 과정을 별도로 신설해 미래의 리더를 키우며 온라인 교육을 통해 교육 대상자의 저변을 확대해 가고 있다. 전문직 여성과 지역사회 여성지도자들의 역량 강화와 관계관리 역량도 증진시키고 있다. 앞으로 교육의 저변을 계속 확대해 실력 있는 여성 리더들을 키우고 양적·질적으로 수준이 향상된 교육을 하겠다.

→보람이나 고충은.

-올해 7000명의 여성인재 교육 목표를 달성하게 돼 기쁘고 교육을 받은 여성들의 반응이 아주 좋아 보람을 느낀다. 반면에 여성 직원들이 교육을 받도록 회사 책임자들을 설득하는 일이 너무 힘들었다. 평소에 인맥 관리를 열심히 해둔 덕을 단단히 보았다. 여성 인재 양성은 양성평등과 행복한 가정, 기업 및 국가 경쟁력과 맞닿아 있는 이슈다. 이런 문제에 대한 중요 의사결정자는 여전히 남성인지라 영향력 있는 남성 리더들의 인식 전환이 시급하다. 우리나라가 진정한 양성평등사회가 돼 온 국민이 더불어 행복했으면 좋겠다.

→여성 인재가 잘 양성되려면 무엇이 필요하다고 보는지.

-출산,육아로 인한 경력 단절이 없어야 한다. 여성도 남성과 동일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happyhome@seoul.co.kr
2014-12-01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