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리 본 MB회고록] “감사원측 ‘대운하 위장설’ 주장 납득 못 해” 불쾌감

[미리 본 MB회고록] “감사원측 ‘대운하 위장설’ 주장 납득 못 해” 불쾌감

입력 2015-01-30 00:30
업데이트 2015-01-30 04: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대강 사업

4대강 사업과 관련,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전의 정부에서도 추진했던 사업이었다며 사업의 당위성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특히 감사원의 감사 결과에 강한 불쾌감을 표시했다. 이 전 대통령의 주장은 야당이나 시민·환경단체의 주장과 거리가 멀어 정치적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전 대통령은 운하건설이 역대 정부에서도 추진했던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고 박정희 대통령도 재임 중 인천~서울~영월을 잇는 내륙주운건설을 검토했으며, 미국 국무부와 공동으로 한강 운하를 연구하는 등 사업을 본격 추진했으나 갑작스런 서거로 사업이 중단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대중·노무현 대통령도 24조~87조원에 이르는 대규모 하천정비사업 계획을 세 차례나 발표했으나 다른 사안들에 밀려 실행에 옮기지 못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또 자신이 추진한 한반도대운하 사업은 장기적으로 북한까지 수로를 연결하자는 계획이었으며, 5년 단임 대통령이 완성할 수 없어 통일 이후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었다고 술회했다. 또 국민이 원하지는 않는 사업을 굳이 밀어붙일 생각이 없어 한반도대운하건설 계획을 접고 남한 지역의 하천정비사업으로 변경해 추진했는데도 정치 논리에 휘둘려 한반도대운하사업으로 포장, 공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특히 감사원의 ‘대운하 위장설’에는 납득할 수 없고, 비전문가들이 단기간에 판단해 결론을 내릴 수준의 문제가 아니라며 강한 불쾌감을 표시했다. 감사원이 2013년 ‘4대강 사업은 대운하로 추진됐다’는 감사 결과를 내놓은 데 이어 김영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당시 대통령의 책임’을 거론한 데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5-01-30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