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통·외교·안보 ‘다목적 비서실장’

소통·외교·안보 ‘다목적 비서실장’

이지운 기자
입력 2015-02-28 00:26
업데이트 2015-02-28 0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비서실장에 이병기 국정원장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이병기 국가정보원장을 새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임명했다.

이미지 확대
27일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임명된 이병기 국가정보원장이 국정원장 후보자 시절이던 지난해 7월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안경을 고쳐 쓰는 모습. 이 비서실장은 박근혜 대통령 취임 이후 2년 동안 주일 대사와 국정원장에 이어 청와대 비서실장이라는 중책을 또 맡게 됐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27일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임명된 이병기 국가정보원장이 국정원장 후보자 시절이던 지난해 7월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안경을 고쳐 쓰는 모습. 이 비서실장은 박근혜 대통령 취임 이후 2년 동안 주일 대사와 국정원장에 이어 청와대 비서실장이라는 중책을 또 맡게 됐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이병기 신임 비서실장은 2007년 대선 때 박근혜 후보 경선캠프에서 선거대책부위원장을 맡았고 2012년 대선 때는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 고문을 지낸 박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이며 주요 ‘정치적 멘토’로 꼽힌다. 청와대는 “국제 관계와 남북 관계에 밝고 정무 능력과 리더십을 갖췄다. 대통령 비서실 조직을 잘 통솔해 산적한 국정 현안에 대해 대통령을 원활히 보좌하고 국민과 청와대 사이에 소통의 길을 열 것”으로 기대했다. 이 신임 실장도 “더욱 낮은 자세로 대통령과 국민 간 소통의 가교가 되고,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 및 정부와도 더욱 활발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실장은 여권으로부터 ‘정무형 실장’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가운데 이완구 국무총리와 새누리당의 김무성 대표, 유승민 원내대표와도 친분이 두터워 당·정·청 수뇌부 간 소통 채널이 한층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취임 초기 여의도 정치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 온 박 대통령이 현직 국정원장의 비서실장 기용이라는 부담을 감수한 것도 정치권과의 소통을 고려한 것이란 분석이 제기된다. 이와 함께 외교관 출신으로 주일 대사, 국정원장까지 역임한 이 실장이 남북, 대일 관계 등 외교안보 분야에서도 일정한 역할을 할 수 있어 ‘다목적 카드’라고 볼 수 있다.

박 대통령은 후임 국정원장에는 이병호 전 국가안전기획부 2차장을 내정했다. 육군사관학교 19기인 이 후보자는 1970년 중령으로 예편한 뒤 중앙정보부에 입사해 주로 해외 파트를 담당해 왔다. 이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는 “26년간 국정원에서 국제국장과 2차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쳐 관련 경험과 전문성이 풍부하고, 주미 공사와 주말레이시아 대사를 역임해 국제 관계에 정통할 뿐 아니라 국가관이 투철하며 조직 내 신망이 두터워 국정원을 이끌 적임으로 판단된다”고 발탁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청와대 홍보수석에 김성우 현 대통령 사회문화특보를, 홍보특보로는 김경재 전 의원을 기용했다. 김 전 의원은 민주당 출신으로 지난 대선 때 박근혜 후보를 지지했다. 신설된 대통령 정무특보에는 친박(친박근혜)계의 윤상현, 김재원 의원에 친이(친이명박)계 출신의 주호영 의원을 임명했다.

이로써 박 대통령은 이완구 국무총리 발탁과 청와대 조직 개편, 4개 부처 개각 등을 순차적으로 단행한 데 이어 이날 비서실장 등에 대한 청와대 인사를 추가함으로써 지난해 말 ‘문건 파동’ 이후 진행된 인사를 마무리했다. 청와대는 이날부로 이 비서실장을 발령 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5-02-28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