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문가들이 본 녹음파일 속 성완종 심리는?

전문가들이 본 녹음파일 속 성완종 심리는?

최선을 기자
입력 2015-04-16 18:42
업데이트 2015-04-16 1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침착하게 논리 전개…죽음 앞두고 효과적인 방법 고심했을 듯”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숨지기 직전 인터뷰 전문이 공개된 가운데 전문가들은 그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유언 형식으로 남긴 것이기 때문에 신빙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최호선 영남대 심리학과 교수는 “자살로 사망한 사례 1300여 건을 연구하고 있는데 성 전 회장은 이름과 메시지를 각인시키려고 극단적 선택을 한 형태로 보인다”면서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 고심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경우 녹취록은 신빙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인터뷰 통화 당시 고인의 심리 상태가 불안하거나 판단력이 흐려졌을 가능성을 낮게 봤다. 우종민 서울 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당시 성 전 회장은 정상적 인식능력이 제한될 만한 상태는 아니었다”면서 “의도적 거짓말은 가능했을 수도 있지만 이성을 잃고 횡설수설하진 않았다”고 지적했다. 강덕지 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범죄심리과장은 “불안함 탓에 논리적 사고를 못 할 상황은 아니었고 메모는 인터뷰를 위해 미리 준비한 것 같다”면서 “죽음을 앞두고도 논리를 차분히 전개해 나가고 있어 신뢰성 있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녹취 내용을 전적으로 믿는 것은 무리라는 분석도 있다. 홍진표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검찰수사 등으로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고 있었기 때문에 마지막 메시지가 어느 정도 사실을 바탕으로 하더라도 정보의 정확성이나 인과관계는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강 전 과장은 “정이 많이 실려 있어 ‘너 죽고 나 죽자’는 식의 과장이 포함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공정식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우리’라는 표현을 많이 쓴 걸로 보아 거명한 인사들과 친밀한 관계에 있다고 생각한 것 같다”면서 “신뢰 관계에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배신감이 더 컸을 것”이라고 말했다. 메모에 등장한 유정복 인천시장과 서병수(추정) 부산시장,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데 대해 공 교수는 “주요 목표로 했던 사람들에 초점을 두다 보니 전체 사실을 다 말하지 못 한 것 같다”고 추정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