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한반도에 사드 배치 논의 중”

美 “한반도에 사드 배치 논의 중”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5-04-17 23:54
업데이트 2015-04-18 0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평양사령관 상원 청문회서 첫 공개

미국 군당국자가 16일(현지시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한반도에 배치하는 문제를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한국을 방문한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이 “사드 배치를 논의할 단계는 아니다”고 밝혔지만 사드 배치 가능성이 계속 제기되면서 미국 측의 의도가 주목된다.

새뮤얼 라클리어 미 태평양사령관은 이날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우리는 괌이 아닌 한반도에 사드 포대를 잠정적으로 추가 배치하는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군에서 한반도를 특정해 사드 포대를 배치하는 문제를 논의 중이라는 사실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이어 “탄도미사일 방어 능력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동북아시아) 역내에서 동맹인 일본, 한국과 협력하려는 우리의 노력은 생산적”이라고 평가했다.

함께 청문회에 출석한 커티스 스캐퍼로티 주한미군 사령관은 한국이 “패트리엇(PAC)-2 대공미사일을 PAC-3로 개량하기 위해 이제 막 자금을 투입했고 이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뎁 피셔 상원의원이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중국의 반대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느냐‘고 질문하자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한국이 결정할 문제”라고 답했다. 이어 “만약 사드의 영향력이 실제로 적용된다면 한반도의 방어에 집중될 것이고, 그 너머로는 영향력을 갖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워싱턴 외교 소식통은 “미군이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해 사드 필요성을 역설하는 것은 사드 개발을 위한 예산을 따기 위한 의도가 반영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aplin7@seoul.co.kr
2015-04-18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