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버스토리] 월급 많고 복지가 좋아 대기업에 입사한다고요? 당신은 탈락입니다

[커버스토리] 월급 많고 복지가 좋아 대기업에 입사한다고요? 당신은 탈락입니다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5-04-17 23:32
업데이트 2015-04-18 0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기업 취업 ‘별’을 딴 4대 그룹 선배들의 생생토크

대기업 입사는 ‘전쟁’이라는 말이 무색하다. 얼어붙은 취업시장 탓에 고스펙 취업 준비생들도 번번이 물을 먹는다. 수많은 지원자가 몰리지만 실제로 입사에 성공하는 이들은 적다는 얘기다. 만만치 않은 자기소개서의 문턱을 넘어 아이큐테스트에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방불케 하는 필기시험을 통과해야만 겨우 실무, 면접의 기회가 온다. 기업들의 ‘탈스펙’ 기조는 이제 스펙으로 차별화하기 어려워졌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10여년 전 대기업에 입사해 근무 중인 선배들은 이 같은 현실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선배들이 원하는 후배는 어떤 인재일까. 삼성,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에 근무하는 취업 선배들의 얘기를 들어봤다.
이미지 확대
16일 서울신문 회의실에서 4대 그룹 직원들이 신입사원에 대해 좌담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혜원 SK텔레콤 탤런트 매니저먼트(HR) 매니저(과장), 김영주 LG전자 인사기획팀 과장, 윤호식 현대자동차 홍보팀 사원, 김철연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과장. 손형준 기자 bolgagoo@seoul.co.kr
16일 서울신문 회의실에서 4대 그룹 직원들이 신입사원에 대해 좌담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혜원 SK텔레콤 탤런트 매니저먼트(HR) 매니저(과장), 김영주 LG전자 인사기획팀 과장, 윤호식 현대자동차 홍보팀 사원, 김철연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과장.
손형준 기자 bolgagoo@seoul.co.kr


→최근 몇 년간 입사시험에서 인문학, 역사 등이 강조되고 있다. 실제 문제를 보니 만만치 않더라. 점점 어려워지는 입사시험, 좋은 인재를 뽑는 데 필요하다고 보나.
이미지 확대
신혜원 SK텔레콤 탤런트 매니지먼트(HR) 매니저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신혜원 SK텔레콤 탤런트 매니지먼트(HR) 매니저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신혜원 SK텔레콤 탤런트 매니지먼트 매니저(이하 신 매니저) 인문학적 소양을 갖췄다는 말은 업무 판단 시 합리적인 사고가 가능하다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인문학 책을 달달 외우는 인재는 원하지 않는 것 같다. 여러 경험과 상식이 어우러져야 한다.
이미지 확대
김영주 LG전자 인사기획팀 과장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김영주 LG전자 인사기획팀 과장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김영주 LG전자 인사기획팀 과장(이하 김영주 과장) 인문학적 소양은 부수적이다. 필수 요소는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관심과 꾸준한 준비다. 인문학 얘기가 나온다고 인문학만 파는 이들은 오히려 준비가 덜 된 사람이다.
이미지 확대
김철연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과장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김철연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과장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김철연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과장(이하 김철연 과장) 맞다. 현재 대기업 입사를 위한 자격 조건이 널리 알려져 있지만 실제 업무와의 관련성은 크게 없다. 본인이 뭘 하고 싶은지에 대한 고민이 우선이다. 이게 없기 때문에 불안하니까 남들이 다 있는 스펙만 쌓으려고 한다.

-신 매니저 예전에는 대외 활동이나 수상, 인턴 경력을 갖춘 지원자가 많지 않았다. 이 때문에 수상 경력이 있는 지원자가 유리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은 누구나 이 정도는 하기 때문에 대외 활동 등은 취업에 꼭 필요한 스펙 중 하나가 돼 버렸다.

→스펙으로 차별화가 안 되면 취업 준비생들은 뭘 준비하란 말인가.

-김철연 과장 디자인 직군을 지원하는 학생들은 오랫동안 자신의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데, 그 밖에 대부분의 지원자는 자기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이야기가 없다. 사실 한국 교육과정 자체가 나를 드러내고 스스로를 자랑하는 자리가 없다. 시험 점수로만 평가받기 때문이다. 저학년 때부터 나의 이야기를 기록하며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라고 추천하고 싶다.
이미지 확대
윤호식 현대자동차그룹 홍보팀 사원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윤호식 현대자동차그룹 홍보팀 사원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윤호식 현대자동차그룹 홍보팀 사원(윤 사원) 일관성이 필요하다. 좋아하는 일, 잘할 수 있는 일, 하고 싶은 일에 대한 공통분모가 있어야 한다. 토익 점수 등의 스펙이 없어서 떨어지지는 않는다. 이는 최소한의 평가 항목 중 하나다. 우리 회사는 자동차 회사다 보니 전문화된 친구들이 많다. 차를 좋아해서 대학 시절 자율주행 차를 개발했거나 하는 식이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고, 일관된 목표를 세우고, 일관되게 노력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신 매니저 무차별적으로 대기업에 지원하는 것도 지양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다 대기업에 가려 하지만 회사 성향이나 기업 분위기가 안 맞아 들어와서 그만두는 경우도 많다. 회사마다 직무마다 성향이 어떤지 파악하고 자신과 맞을 것 같은 회사에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게 좋다.

-김철연 과장 취업 준비생들에게 최근 삼성전자에 무슨 일이 있었냐고 물으면 모른다고 한다. 월급이 많다, 복지가 좋다 정도다. 최소한 자신이 가고 싶은 회사에 대해서는 공부할 필요가 있다.

-김영주 과장 먼저 입사한 선배들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듣고 고민하고 본인의 방향성을 찾는 일이 우선이다.

→내가 원하는 후배상은.

-신 매니저 요즘 친구들은 면접 스킬이 프로 수준이다. 뽑히는 친구들은 직무 능력이 뛰어나다. 어려운 일이 있으면 부탁할 줄 알고 밥, 술 사 달라고 살갑게 구는 후배들이 예쁘다. 도움 요청을 해야 할 때 바로 얘기하지 못하고 돌려 말하면 선배도 불편하다.

-김영주 과장 우선 본인의 비전이 명확해야 한다. 회사 내에서 자기가 어떤 일을 할 것이고 어떤 것을 성취할 것인지에 대해 명확한 사람이 좋다. 스펙이 좋은 후배 중에는 회사가 자기의 가치를 알아봐 주고 자신을 육성해 주기만을 원하는 사람이 있다. 또 선배의 가르침을 수용할 수 있는 사람이 좋다. 어떤 사항에 대해 가르치고 지적했을 때 바로 수정하려는 자세가 좋다.

-윤 사원 취업이 어렵다 보니 주어진 업무에 비해 스펙이 과잉일 때도 있다. 특히 홍보팀은 밖에서 보면 화려하지만 사소한 업무를 많이 한다. 사소한 일이지만 자신이 이곳에서 중요한 몫을 하고 있다는 자세로 일하는 후배였으면 좋겠다.

정리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김철연(37)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과장. 입사 12년차로 재무 등을 거쳐 현재 사내 기획 홍보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제 막 입사한 2년차 윤호식(28) 현대자동차그룹 사원은 홍보팀에서 근무한다. 취업 박람회, 취업 캠프 등에서 취업 준비생들의 자기소개서 등에 대한 코칭업무를 담당했다. ▲신혜원(36·여) SK텔레콤 탤런트 매니지먼트 매니저는 입사 12년차다. 탤런트 매니지먼트 부서는 SK텔레콤의 인사업무를 담당한다. ▲김영주(34·여) LG전자 과장은 인사팀에서 인재육성 제도 기획을 담당하고 있다. 올해 입사 12년차다.
2015-04-18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