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학생들, 예술 배우면 행복해질 것”

“한국 학생들, 예술 배우면 행복해질 것”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5-05-26 00:16
업데이트 2015-05-26 0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데이비드슨 헵번 前유네스코 의장 방한

“예술교육은 다방면에서 소양을 기르고 융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줍니다. 사람이 예술을 배우면 더 행복해질 수 있는 이유이지요.”

이미지 확대
데이비드슨 헵번 前유네스코 의장
데이비드슨 헵번 前유네스코 의장
데이비드슨 헵번(83) 전 유네스코 의장은 25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학생들은 수학과 과학은 매우 뛰어나지만, 예술에 대한 소양은 부족한 것 같다”며 “한국 정부가 학생들의 예술교육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학생들은 공부는 잘하지만, 행복하지는 못하다’는 최근 기사를 거론한 뒤 “예술교육은 이에 대한 답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관으로 26일부터 오는 30일까지 부산에서 열리는 교육문화예술주간 행사에 초청돼 개막식 연사로 나서는 그는 2011년 유네스코에서 퇴임한 이후 전 세계를 다니며 ‘예술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고국 바하마에서는 수도인 나소를 민속예술의 도시로 발전시키는 ‘창의(創意) 나소’ 창립 위원으로서 다양한 활동을 해 왔다. 이런 노력의 결과 지난해 12월 나소는 부산(영화), 광주(미디어아트)와 함께 유네스코의 창의도시 네트워크 회원 도시가 됐다. 현재 전 세계 69개 도시가 여기에 속해 있다.

그는 예술교육이 학생들의 폭력성을 감소시키고, 다양성과 창의성을 넓혀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에서는 예술이 대학 입시의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며 “하지만 학생은 물론이고 학부모의 행복을 위해, 나아가 한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이런 상황은 시급히 개선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학부모와 학생들이 대학 입학이라는 당장의 행복보다 먼 미래의 행복을 위해서 조급함을 버릴 필요가 있어요. 그리고 국가는 각기 다른 재능이 있는 인재들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예술교육의 노력과 가치가 학교에 강하게 뿌리내리게 하려면 정책 관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국처럼 기술이 발달한 나라라면 이를 활용해 학생들의 예술교육을 넓혀 갈 수 있습니다. 나라 차원의 투자는 미래 세대의 일자리 창출에도 유익하지요.”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05-26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