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일 訪北 이희호 여사, 김정은 면담할까

내일 訪北 이희호 여사, 김정은 면담할까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5-08-03 23:50
업데이트 2015-08-04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백낙청·김성재 등 포함 초청장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5일 저가항공인 이스타항공을 타고 북한을 3박 4일 일정으로 방문할 예정이어서 남북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색된 남북 관계를 풀 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정부가 이 여사를 통해 대북 메시지를 전달할지도 관심거리다. 다만 현재까지 나타나는 정부의 태도로 볼 때 이 여사 방북을 적극 활용할 뜻은 없어 보인다.

이 여사의 방북 기간에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의 면담 여부다. 아직까지 이 여사와 김 제1위원장 간 면담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2011년 김정일 국방위원장 조문 당시 사례로 미뤄 볼 때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면담이 성사되면 양측은 자연스럽게 남북 간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과정에서 이 여사가 김 제1위원장에게 북한에 억류된 남측 국민 4명의 송환을 요청할 수도 있다. 일부에서는 논의 진전 여부에 따라 이 여사가 돌아오는 비행기에 그들이 함께 올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북 메시지가 필요하다는 관측도 있다. 이 여사가 억류자를 돌려받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박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를 김 제1위원장에게 전달할 경우 이를 통해 양 지도자가 신뢰를 쌓고 남북 관계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도 있다.

북측은 3일 김대중평화센터 측으로 방북단 18명을 초청하는 초청장을 보내왔다. 명단에는 이 여사를 포함해 김대중센터 이사인 김성재 전 복지부 장관, 장충식 단국대 이사장,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등이 포함됐다. 이 여사는 5일 오전 10시 김포공항에서 이스타항공 비행기를 타고 출발해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북한으로 올라갈 예정이다.

당초 정부는 방북단에 정부 관계자를 포함시키려 했으나 북한이 이에 대해 거부감을 드러내면서 동행을 포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이날 휴가 중임에도 동교동에 있는 이 여사 사가를 예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홍 장관이 이 여사가 무사히 다녀오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의례차 예방한 것”이라며 “특별히 정부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가지는 않았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5-08-0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