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육비 확실”… 서울 유치원 모집 첫날 문의전화 3배 폭주

“보육비 확실”… 서울 유치원 모집 첫날 문의전화 3배 폭주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5-11-25 23:16
업데이트 2015-11-26 0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립유치원부터 7일간 원아모집

대구, 울산, 경북을 제외한 14개 시·도 교육청이 내년 예산안에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전혀 편성하지 않은 가운데 서울 시내 공립유치원의 원아모집이 시작됐다.

모집 첫날인 25일 서울 시내 공립유치원들은 평소보다 2~3배 많은 학부모들의 문의전화에 시달리는 모습이었다.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이 실제 배정되지 않을 경우 3~5세의 동일 연령대라도 교육청 관할인 유치원에 갈 경우에는 보육비 지원을 받지만, 어린이집에 갈 경우에는 지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양천구의 한 공립 유치원장은 “모집 첫날이라 실제 지원은 많지 않았지만 지난해에 비해 3배 정도 많은 문의전화를 받은 것 같다”며 “올해는 중복지원 제한이 사라지고, 학부모들의 관심이 많은 국공립부터 먼저 모집이 시작돼 경쟁률이 높아질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 시내 공립유치원은 이날부터 30일까지 7일 동안 원서를 접수하고, 다음달 2일 하루만 추첨을 한다. 사립유치원은 공립유치원 추첨이 끝난 뒤인 다음달 3일부터 8일까지 원서를 접수하며, 5일부터 11일까지 유치원별로 자율적으로 추첨일을 정해 유아를 선발한다.

2015학년도의 경우 공립과 사립의 추첨일이 같고, 중복지원으로 혼란이 빚어졌다. 올해는 공립에서 탈락할 경우 사립에 지원할 수 있어 혼란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4세 딸을 둔 권모(38·강동구)씨는 “공립유치원은 경쟁률이 너무 높고, 우선 순위에도 들지 못해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그냥 사립유치원에 보내기로 했다”며 “추가 비용이 들겠지만 지원이 될지 말지도 불투명한 어린이집에 보내는 것보다 마음은 편할 것 같다”고 말했다.

각각 5세와 3세인 딸과 아들을 어린이집에 보내고 있는 김모(39·영등포구)씨는 “어린이집 지원이 끊어지면 보육비로 당장 44만원이 더 들어간다”며 “그럴 바엔 차라리 돈이 좀 더 들더라도 사립유치원을 보내며 공립유치원에 대기 순번을 받아놓는 편이 낫다고 본다”고 말했다.

육아정책연구소가 지난해 8월 중순부터 9월 말까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공립유치원에 아동을 보내는 부모의 월평균 교육비 부담액이 1만 2000원인데 반해 사립유치원은 17만 9000원으로 16만원이 넘는 격차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시·도교육청의 내년 예산안을 보면 17곳 모두 유치원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했지만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은 대구·경북·울산교육청 3곳(6~9개월치)만 꾸렸다. 나머지 교육청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으로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게 되면 다른 교육사업을 축소하거나 폐지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로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5-11-26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