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돌아온 강치’ 바닷물 휩쓸리면 어쩌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울릉도에 세운 동상 위치 부적절 논란

해양수산부가 울릉도 바닷가에 세운 독도 바다사자(강치) 동상의 위치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해수부는 25일 울릉군 서면 남양3리(통구미) 마을 앞 바닷가 인근에서 강치 가족 동상 제막식을 가졌다. 올해 광복 70주년을 기념하고 독도에서 사라진 강치가 돌아와 우리 영토를 지켜주기를 바라는 차원에서다. 이 동상은 길이 5m, 너비 4.5m의 금산석 재질 기단석 위에 길이 3.1m, 너비 2.5m, 높이 1.5m 규모의 강치 모형을 청동 재질로 만들었다. 수컷은 갯바위에서 포효하고, 암컷과 새끼는 수컷을 바라보는 모습을 하고 있다. 예산 1억 5000만원이 투입됐다. 해수부가 강치 동상 장소로 이곳을 선택한 것은 통구미에는 오래전 강치가 살았다고 알려진 가제굴과 가제바위가 있다는 것을 감안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주민들은 동상의 위치가 부적절하다며 다른 장소로 이전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주민들은 “오랜 경험에 비춰볼 때 태풍이 불면 동상이 불어난 바닷물에 휩쓸리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예산 낭비를 막기 위해서는 이전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해수부는 당초 이 동상을 독도(천연기념물 제336호)에 설치할 예정이었으나 문화재청이 주변 경관 훼손을 이유로 불허하는 바람에 부득이 장소를 재물색했다. 이 과정에서 울릉군이 동상 건립 후보지로 울릉도에서 독도가 가장 잘 보이는 울릉읍 행남산책로 입구 일대를 추천했으나 묵살한 것으로 알려졌다.

독도 강치는 동해 연안에 서식하던 바다사자 종으로, 지역에선 ‘가재’로도 불렸다. 19세기 동해에 3만∼5만 마리가 서식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동해를 대표하는 해양포유류였다. 하지만 일제강점기 일본인의 무분별한 포획으로 개체 수가 줄다가 1974년 한 마리가 발견된 게 이 지역 강치의 마지막 기록이다.

울릉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5-11-26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