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탄핵 표결·檢수사 압박에… 호세프, 조기 대선 카드 ‘만지작’

탄핵 표결·檢수사 압박에… 호세프, 조기 대선 카드 ‘만지작’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6-05-04 23:02
업데이트 2016-05-05 0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일 브라질 상원 탄핵안 표결

檢, 대법에 대통령 조사허가 요청
부통령 “사임 안 해”… 실현 미지수

탄핵 위기에 몰린 지우마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이 국영 석유기업 페트로브라스 부패 스캔들과 관련해 연방검찰의 수사 대상에 올랐다고 브라질 언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탄핵안에 대한 상원 표결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검찰 수사에까지 몰리면서 호세프 대통령이 조기 대선 실시라는 승부수를 띄울 것이란 관측이 제기됐다.

이미지 확대
지우마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 AFP 연합뉴스
지우마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
AFP 연합뉴스
브라질 글로보 뉴스, 에스타두 지 상파울루 등에 따르면 브라질 연방검찰은 이날 연방대법원에 페트로브라스 스캔들과 관련한 수사를 방해한 혐의로 호세프 대통령을 조사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지난 3월 호세프 대통령이 페트로브라스 스캔들 관련 기소 위기에 놓인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전 대통령을 구제하고자 그에게 수석장관직을 제의하는 통화 녹음 내용이 공개된 바 있다. 검찰은 이를 수사 방해 혐의를 적용할 근거로 보고 있다. 대법원이 검찰의 요청을 받아들이면 호세프 대통령도 페트로브라스 스캔들에 직접 연루되게 된다.

검찰은 아울러 룰라 전 대통령에 대한 부패 혐의 수사도 확대해 현직 장관과 야당 인사 등 약 30명을 용의 선상에 올렸다. 오는 11일 연방상원의 탄핵안 표결을 앞두고 호세프 대통령은 점점 더 궁지에 몰리는 상황이다. 위기 모면을 위한 호세프 대통령의 마지막 카드는 조기 대선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그의 측근들은 호세프 대통령과 미셰우 테메르 부통령이 동시에 사임하고 대선을 치르는 안과 조기 대선에 관한 국민투표를 시행하는 안을 제시했다. 지난달 여론조사에서 정국 안정을 위한 방안으로 60%의 응답자가 조기 대선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테메르 부통령이 사임 의사가 없음을 밝히고 야당들도 조기 대선에 반대하고 있어 호세프 대통령의 ‘승부수’가 통할지에 대해 회의적인 기류가 대세다.

현재 상원에서 탄핵안 찬성은 41명, 반대는 20명, 의견 보류가 20명으로 추산돼 81명 중 과반 찬성이 요건인 탄핵심판이 개시될 가능성은 큰 것으로 전망된다.

만약 상원에서 탄핵안이 통과되면 탄핵심판이 최장 180일 동안 열리며 이 기간 호세프 대통령의 직무는 정지되고 테메르 부통령이 직을 대행한다. 상원의원 3분의2 이상의 찬성으로 탄핵안이 최종 가결되면 호세프 대통령은 물러나고 테메르 부통령이 2018년까지 잔여 임기를 채운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6-05-05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