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장검사 술시중… 때린다… 죽고 싶다”

“부장검사 술시중… 때린다… 죽고 싶다”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6-07-01 00:50
업데이트 2016-07-01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살 검사·지인 SNS 대화 공개

지난 5월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울남부지검 소속 김모(33) 검사가 상사였던 김모 부장검사의 폭언 속에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려 괴로워했던 사실이 그가 남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대화 내용을 통해 드러났다. 김 검사는 귀에서 피가 나는 등 건강이 악화됐지만 병원에 갈 시간도 없다고 하소연했다.

30일 김 검사의 유족과 친구를 통해 받은 고인이 생전에 대학 동기들과 주고받은 SNS 대화에 따르면 김 검사는 부장검사의 술자리 시중을 드느라 고통스럽다고 여러 차례 호소했다. 지난 3월 10일 김 검사는 “술시중드는데, 자살하고 싶다”며 “그 부장 모셨던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버텼지”라고 썼다.

김 검사는 지난 3월 말 밤 12시가 가까운 시간에 15분 만에 여의도로 오라는 호출을 받는다. 그는 “15분이 지나니 (술자리에 같이 있던) 선배한테 전화가 왔다”며 “도착하니 부장이 술에 취해 있어 집까지 모셔다 주고 있다”고 썼다. 이어 “술에 취해 ‘잘하라’며 많이 때린다”고 하소연했다.

김 검사는 신체적인 고통도 호소했다. 지난 4월 3일에는 “자고 일어났는데 귀에서 피가 많이 나 이불에 다 묻었다”, 5월 7일에는 “스트레스받아서 어금니에 씌웠던 금이 빠졌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김 검사는 유서에 “(검사를) 그만둔다고 하면 영원히 실패자로 낙인찍혀 살아가겠지”라며 “병원에 가고 싶은데 병원 갈 시간도 없다”고 적었다.

김 검사의 친구 A씨는 “단순히 업무가 많아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이 아니다”라며 “상사가 매일매일 사소한 부분에서도 고성과 폭언을 일삼았다”고 말했다. 김 검사는 올해 1월부터 김 부장검사와 함께 일했다. 김 검사의 아버지는 아들의 죽음과 관련해 김 부장검사를 조사해 달라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서울남부지검은 김 부장검사가 부당한 업무 지시나 폭언을 했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6-07-01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