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살 검사 어머니 “국가가 죽였다…눈만 뜨면 맞고, 검찰은 조폭”

자살 검사 어머니 “국가가 죽였다…눈만 뜨면 맞고, 검찰은 조폭”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7-01 16:09
업데이트 2016-07-01 1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살 검사, 친구들과 나눈 카톡 메세지엔…”술 취해서 때린다”
자살 검사, 친구들과 나눈 카톡 메세지엔…”술 취해서 때린다”
지난 5월 19일 서울남부지검 소속 김모(33) 검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어 검찰 안팎으로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김모 검사의 어머니가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건 엄연한 국가가 죽인 거다”라며 신속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김모 검사의 어머니인 이기남씨는 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전화 인터뷰를 갖고 이와 같이 말했다.

이씨는 “(아들이) 1년에 집에 많이 오는 기간이 한 번 아니면 두 번이었다”고 말했다. 김모 검사가 일이 너무 많아서 부모 집에도 찾아오지 못했다는 것이다.

김모 검사는 지난 5월 7일 어버이날 전에 부모와 통화를 하다가 펑펑 울었다. 이씨는 “정말 이런 일이 없는데 애가 울 때는 얘의 성격을 제가 아니까 큰일났다 싶더라”면서 “그때 달려갔어야 하는데 천추의 한이다”라고 말했다.

이씨에 따르면 김모 검사는 평소에 2시간 밖에 잠을 자지 못하고 일을 할 정도로 업무에 시달렸다.

이씨는 김모 검사가 상사였던 김모 부장검사의 폭언 속에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려 괴로워했다고 설명했다. 이 사실은 김모 검사가 남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대화 내용을 통해 드러났다.

이씨는 김모 검사가 친구들과 나눈 카카오톡 메시지를 언급하며 “그냥 부장은 인간이 아니라고. 부장은 인간이 아니고 카톡의 글들이 한두 개가 아니고 많이 있다고”라면서 “도대체 우리가 평생에 한번도 욕 안 하고 키웠는데 이런 식으로 한 거하고, 또 작년에 부모 초대 받아서 갔을 때 검사장님에게 제가 분명히 그랬습니다. 이제 국가에 사명감을 가지고 국가에 맡긴다 이랬는데, 이건 엄연한 국가가 죽인 겁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또 이씨는 “신체 건장하고 한번도 아파본 적이 없는 아이가 귀에서 피가 날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씨에 따르면 김모 검사가 친구와 주고 받은 카카오톡 메시지에 “스트레스를 너무 받아가지고 자고 일어나니까 피가 나가지고 이불에 쏟아졌다”는 내용이 있었다.

이씨는 아들의 상사였던 김모 부장검사에 대해 “부하직원 잘못이 있다 해도 인간적으로 죄송합니다 하고 해야 하는데, 비인격적이고 인간이 아닙니다”라면서 “그런 사람이 그 자리에 있다는 건 잘못된 거예요”라고 말했다.

앵커가 “지금 이제 이런 일을 당하고 나서 도대체 부장검사하고 무슨 일이 있었던 건가 알아보시려고 전화도 하고 카톡 메시지도 보내보셨을 텐데, 답은 아무것도 안 왔습니까?”라고 질문하자 이씨는 “답을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보도되기 전에 그냥 100% 잡아떼더라니까요. 술 먹으러 간 적도 없고. 설마 했겠죠”라고 답했다.

이씨는 검찰과 싸우는 심정을 묻자 “정말 제가 겪어 보니까 뭔가 많이 교육이 되어야 하고 바뀌어야 합니다. 이래서는 안 됩니다. 우리 애가 너무 선하고 웃는 상이거든요. 항상 웃고 생글생글 웃고, 그렇게 하는 놈에게 맞고도 자기가 웃으면서 당당하게 대하면 그걸로도 해서 때리고 했다니, 말이 안 되는 소리죠”라고 답변했다.

이어 “(아들이) 날이면 날마다 눈만 뜨면 맞고. 이게 뭐하는 거예요. (검찰이) 조폭의 세계도 아니고”라면서 “제가 마지막으로 부탁드리고 싶은 건, 신속하게 진상조사가 이루어져서 처음 책임자가 책임지는 모습을 우리 가족들은 보고 싶거든요. 그거 꼭 부탁드리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