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일 귀국 신동빈… ‘아버지 치매’ 입 열까

내일 귀국 신동빈… ‘아버지 치매’ 입 열까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6-07-01 22:40
업데이트 2016-07-01 2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케미칼 등 통한 비자금 수사 앞둬…초호화 변호인단 대응 전략 마련

부친 치매 논란 경영권 분쟁 변수로

이미지 확대
신동주(가운데)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1일 서울아산병원에 입원 중인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을 문안하기 위해 병원 안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신동주(가운데)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1일 서울아산병원에 입원 중인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을 문안하기 위해 병원 안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3일 귀국한다. 검찰의 롯데그룹 비자금 의혹 수사는 신 회장의 귀국과 함께 전환점을 맞게 된다. 최근 아버지인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치매 치료와 관련해 신 회장이 직접 입을 열지에도 관심이 모인다.

1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 회장은 오는 3일 오후 일본에서 귀국할 예정이다. 지난달 10일 검찰이 대규모 압수수색과 함께 롯데그룹 비자금 의혹 관련 수사를 시작한 지 약 3주 만이다. 신 회장은 지난달 7일 출국해 롯데케미칼의 미국 공장 기공식과 지난달 25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 등에 참석했다. 이후 일주일간 일본에 머무르며 일본 내 거래처 관계자들을 만나는 한편 국내 검찰 수사 관련 준비를 해 왔다.

검찰은 롯데케미칼이 일본롯데물산을 통해 원자재 등을 수입하는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 등을 포착하고 수사망을 좁히고 있다. 신 회장 측은 이미 법무법인 김앤장과 태평양, 광장, 세종 등으로 구성된 변호인단을 꾸리고 롯데케미칼을 비롯해 다른 계열사의 비자금 의혹에 대해 철저한 대응 전략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사의 변수는 신 회장의 귀국 전보다 많아졌다. 검찰은 이날 신 회장의 누나인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을 소환하면서 롯데그룹 비자금 수사에 속도를 올렸다. 이날 검찰에 소환된 신 이사장이 조사 과정에서 하게 될 진술의 수위가 향후 신 회장에 대한 검찰 수사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아울러 아버지 신 총괄회장의 치매 논란도 검찰 수사와 신 회장과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간 그룹 경영권 분쟁의 변수다. 신 총괄회장이 2010년부터 치매 증세를 보였다는 사실이 입증될 경우 검찰 수사의 방향이 신 총괄회장보다 당시 실질적으로 그룹을 경영하고 있었던 신 회장에게 무게가 쏠릴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신 회장이 귀국한 뒤 검찰 수사에 대한 입장과 함께 신 총괄회장의 치매 논란에 대해서도 언급할지 주목된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07-02 5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