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화재 지킴이‘를 찾아서] 선조들 유산 지키는 고사리손들

[‘문화재 지킴이‘를 찾아서] 선조들 유산 지키는 고사리손들

김승훈 기자
입력 2016-08-30 21:20
업데이트 2016-08-30 2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천 경원초 문화재지킴이 새싹들

초교 동아리로 확산된 ‘풀뿌리 활동’
月1회 청소 등 관리하며 의미 되새겨


“우리 지역에 이렇게 많은 문화재가 있는 줄 몰랐어요. 내 손으로 우리 지역 선조들이 남긴 문화재를 지킨다는 데 자부심도 느끼고 뿌듯해요.”

이미지 확대
지난 6월 인천 남구의 인천향교를 찾은 아이들이 정화 활동에 앞서 문화재 전문가에게서 고택 청소 방법 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지난 6월 인천 남구의 인천향교를 찾은 아이들이 정화 활동에 앞서 문화재 전문가에게서 고택 청소 방법 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지역 문화재를 지키기 위해 고사리손들이 나섰다. 인천 경원초등학교 문화재지킴이 동아리 ‘감성봉사동아리’와 ‘나눔누리단’이다. 1990년대 성인 중심의 시민단체에서 시작된 문화재지킴이 활동이 중·고교를 넘어 초등학교까지 확산되면서 진정한 풀뿌리 활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감성봉사동아리와 나눔누리단은 지난 4월 4·5학년 30여명이 주축이 돼 출범했다. 4학년으로 이뤄진 감성봉사동아리는 정영선(40) 교사가, 5학년 중심의 나눔누리단은 전성집(48) 교사가 이끌고 있다. 정영선 교사는 “문화재지킴이 활동은 학교 정화 활동 등 학교 사랑이 지역 사랑으로 넓어진 결과”라고 했다.

두 동아리는 매달 한 번씩, 둘째 주 또는 넷째 주 토요일에 지킴이 활동을 한다. 지역 문화재 현장을 찾아 쓰레기를 줍거나 잡초를 뽑는 등 정화활동을 하고, 문화재 전문가에게서 해당 문화재의 유래, 의미, 역사 등도 배운다. 지난 4월 9일 인천 동구 영화관광경영고에서 문화재지킴이 교육을 받은 이후 1907년 건립된 창영초등학교(인천유형문화재 제16호), 1908년 축조된 석문인 홍예문(인천유형문화재 제49호), 1892년 개점한 일본58은행 인천지점(인천유형문화재 제19호) 등 지역 내 여러 문화재를 찾아 지킴이 활동을 했다.

5학년 권가원양은 “인천향교에 갔을 때 파손된 부분을 복원한 걸 보고 마음이 아팠다”며 “원형이 그대로 보존돼 전해졌으면 좋았을 텐데, 원모습을 잃어버린 것 같아 슬펐다”고 했다. 5학년 강민지양은 “선생님께서 문화재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해 줘 몰랐던 것까지 알게 돼 보람도 크다”고 말했다. 전성집 교사는 “현장에서 아이들이 진심을 다해 문화재를 아끼고 위하는 모습을 볼 때면 코끝이 찡해진다”고 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6-08-31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