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학교·공원 등 우레탄트랙 교체…초·중·고 64% 납 기준치 초과

학교·공원 등 우레탄트랙 교체…초·중·고 64% 납 기준치 초과

입력 2016-09-30 22:46
업데이트 2016-09-30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납과 카드뮴 등 유해물질이 검출된 학교·공공체육시설·공원·어린이 놀이시설의 우레탄트랙을 전면 교체한다.

정부는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어 ‘우레탄트랙 위해성 관리 개선대책’을 확정했다. 정부가 지난 3월부터 우레탄트랙을 설치한 전국 초·중·고교 2763곳을 대상으로 KS 기준에 따라 위해성 여부를 조사한 결과 64%인 1767곳에서 납이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우선 우레탄트랙의 안전 관리기준을 정비한다. 유럽 어린이 제품 안전기준 등을 검토해 현행 KS 기준의 유해물질 관리 대상(중금속 4종)을 25종으로 확대하고, 공공체육시설 등 학교 이외 시설에도 강화된 KS 기준을 적용한다. 강화된 KS 기준 등을 반영한 위해성 평가를 바탕으로 내년 1월까지 유해 우레탄트랙의 교체 우선순위를 정하는 가이드라인을 만든다. 새로운 KS 기준과 위해성 관리 가이드라인에 따라 우레탄트랙을 조사하고, 기준을 초과하는 시설을 전면적으로 바꿀 계획이다.

공공체육시설과 지방자치단체 시설에 대해서도 실태조사를 벌여 기준치를 초과한 우레탄트랙을 신속히 교체한다. 어린이 놀이시설에 대해선 현행 설치검사와 2년 단위 정기검사를 통해 유해성을 점검해 기준을 초과한 시설을 즉각 교체하는 한편 강화된 KS 기준과 위해성 평가 결과 등을 바탕으로 ‘어린이 놀이시설 바닥재 기준’ 재정비를 검토하게 된다.

송한수 기자 onekor@seoul.co.kr

2016-10-01 5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