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광주 손 안 놓겠다”… 安 “강철요정이라 불러 달라”

文 “광주 손 안 놓겠다”… 安 “강철요정이라 불러 달라”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1-22 22:52
업데이트 2017-01-23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안철수 ‘호남 표심 잡기’… 1시간 차 인접 행사장서 맞대결

文 “광주에 부채의식” 고해성사… 安, 폭탄주 돌리며 당내 스킨십

‘야권의 심장’ 광주에서 설 연휴를 앞두고 호남 표심을 붙들기 위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입심 대결이 벌어졌다. 둘은 22일 1시간 차를 두고 토크콘서트를 열어 바람몰이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가운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포럼광주 출범식에 참석해 지지자들로부터 ‘사진 세례’를 받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문재인(가운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포럼광주 출범식에 참석해 지지자들로부터 ‘사진 세례’를 받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22일 광주 서구 치평동에 위치한 광주시 일·가정양립지원본부에서 열린 ‘강철수와 국민요정들 토크쇼’ 무대로 입장하며 지지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22일 광주 서구 치평동에 위치한 광주시 일·가정양립지원본부에서 열린 ‘강철수와 국민요정들 토크쇼’ 무대로 입장하며 지지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문 전 대표는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지모임 ‘포럼광주’ 출범식에 참석해 “정권 교체라는 대의 앞에 미워도 다시 한번 손을 잡아 달라”며 구애에 나섰다. 그는 “지난 대선 때 기적 같은 지지를 모아 주셨는데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호남을 서운하게 했다”면서 “다시는 실망시키지 않겠다. 광주의 손을 놓지 않겠다”고 거듭 약속했다.

문 전 대표는 호남을 향한 절절한 ‘고해성사’를 이어 갔다. 그는 “저는 많이 부족한 사람이다. 다시 저의 손을 잡아 달라고 부탁드릴 염치도 없는 사람”이라며 “호남이 전폭적인 지원으로 참여정부를 만들어 줬는데, 호남의 아픔과 소외를 다 해결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늘 광주시민에 대한 부채의식을 갖고 있었고, 그렇게 광주와 함께 살아왔다”며 “그래서 광주가 저를 알아주겠거니라고 안이하게 생각했다”고 말했다.

지난 총선 때 “(호남이) 저에 대한 지지를 거두시겠다면 미련 없이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겠다”고 얘기한 것에 대해서도 “그 마음에는 변함이 없다. 정권 교체는 호남이 제 손을 잡아 줘야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방송인 김제동씨가 진행한 행사에는 홍영표·김태년·김경수·이개호 의원, 김효석·전병헌·이용섭 전 의원 등 전현직 의원 17명과 시민 1만여명이 참석했다.

안 전 대표는 2박 3일 일정으로 ‘안풍’(안철수 바람) 재점화에 나섰다. 서구 ‘일·가정 양립지원본부’에서 열린 ‘강철수와 국민요정들 토크쇼’에서 안 전 대표는 “왜 김경진·이용주 두 사람만 요정이냐. 저를 강철요정이라 불러 달라”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제가 정치하면서 이루고 싶은 딱 하나가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라면서 “경제성장은 실력이 ‘빽’을 이기게 만들면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 대선을 끝까지 돌파할 것”이라면서 “현역 정치인 중 저만큼 돌파력을 보여 주고 성과를 보여 준 사람이 있느냐”며 자신감을 피력했다.

최순실 청문회 스타로 각각 ‘용블리’, ‘쓰까요정’으로 불리는 초선 이용주·김경진 의원과 함께한 이날 토크콘서트에는 김영환·손금주 최고위원 등 2000여명이 참석했다.

한편 안 전 대표는 이날 저녁 서울 여의도에서 박지원 대표, 주승용 원내대표, 조배숙 정책위의장, 장병완 의원과 만찬을 가졌다. 연대론을 주장하는 호남 중진들과 갈등을 빚기도 했던 안 전 대표는 한동안 술을 끊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모처럼 폭탄주를 돌리는 등 당내 스킨십 강화에도 애를 썼다. 안 전 대표는 이날 회동이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계속 이런 자리를 갖기로 했다”며 “가능한 한 많은 분들로부터 그동안 고민했던 부분에 대해 듣도록 하고, 저도 지금보다 10배 더 열심히 하겠다고 약속드렸다”고 말했다.

광주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광주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서울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01-23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