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촛불은 “이재용 부회장 구속하라”… 맞불은 김기춘·조윤선 영장 비판

촛불은 “이재용 부회장 구속하라”… 맞불은 김기춘·조윤선 영장 비판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7-01-22 22:44
업데이트 2017-01-23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용산철거민 등 전국 35만 촛불… 탄기국 “이재용 영장 기각 환영”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제13차 촛불집회가 지난 21일 오후 6시부터 서울 광화문광장 등 전국 각지에서 열렸다. 이날 집회에서는 박 대통령 퇴진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사퇴 외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도 촉구했다. 이에 맞서 박 대통령 퇴진 반대를 주장하는 맞불집회도 이날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 등에서 개최됐다.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에서 참가자들은 박 대통령 구속과 이 부회장 구속, 문화계 블랙리스트 실체 규명 등을 촉구했다. 집회에 나온 윤일용(73)씨는 “이 부회장은 구속돼야 하며 박 대통령을 포함해 모두 구속될 때까지 집회에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후(53·여)씨는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는 걸 보고 마음 놓고 집회에 나오지 않았다”며 “하지만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는 것을 보고 가만 있을 수 없어 다시 광장에 나왔다”고 말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련해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이날 새벽 구속되면서 문화예술인들의 규탄 발언도 나왔다. 독립영화사 시네마달 김일권 대표는 “블랙리스트는 ‘모든 국민이 학문과 예술의 자유를 가진다’고 규정한 헌법 22조를 위반한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도 책임을 지고 내려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용산 참사 8주년(1월 20일)을 맞아 철거민과 노점상 등 개발사업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사전행사도 열렸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서울 32만여명 등 전국에서 35만여명이 집회에 참가한 것으로 추산했다. 경찰은 추산 인원을 공개하지 않았다.

보수단체인 대통령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본부(탄기국) 등도 이날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맞불 집회를 열고 이재용 부회장 영장 기각을 환영하는 한편, 김기춘 전 실장·조윤선 전 장관의 구속영장 발부는 강하게 비판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3차로를 덮는 크기의 대형 성조기 및 태극기를 들고 플라자호텔, 한국은행, 숭례문, 중앙일보 사옥을 거쳐 대한문으로 행진했다. 탄기국은 125만명이 모였다고 주장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7-01-23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