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호선 잠실새내역 ‘불’… 연기나는데 “기다려라” 안내방송

2호선 잠실새내역 ‘불’… 연기나는데 “기다려라” 안내방송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7-01-22 22:52
업데이트 2017-01-23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도 안 열어줘 강제탈출” 분통

사고 전동차, 강변역서도 단전… 서울메트로 초동대응 부실 논란

22일 오전 서울 지하철 2호선 열차에서 불이 나 승객 100여명이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부상자는 없었지만 이 과정에서 서울메트로 측이 “기다리라”는 안내방송만 했다는 승객들의 증언이 나와 초동 대응 부실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火들짝’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火들짝’ 22일 오전 서울 지하철 2호선 잠실새내역(신천역)으로 진입하던 열차에서 발생한 화재로 출동한 소방대원들이 열차를 살펴보고 있다.
송파소방서 제공


이미지 확대
화재 사고 당시 열차 외부에 불이 붙어 연기가 나는 모습. 송파소방서 제공
화재 사고 당시 열차 외부에 불이 붙어 연기가 나는 모습.
송파소방서 제공
서울메트로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28분쯤 2호선 잠실역에서 잠실새내역(구 신천역)으로 진입하던 열차 세 번째 칸 아래 충전기 부분에서 불꽃이 튀며 화재가 발생했다가 약 30분 만에 진화됐다.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승객 100여명이 긴급 대피하는 소동이 빚어지고, 2호선 운행도 50분가량 중단됐다. 대피 과정에서 서울메트로 측의 안이한 대처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 안전불감증 지적이 반복됐다.

해당 열차에 타고 있었다는 한 네티즌은 인터넷에 “‘잠시 단전이 됐으니 기다려 달라’는 안내방송이 나오고 열차가 다시 출발하려는데 갑자기 조명이 꺼지더니 멈췄다”며 “밖에선 연기가 나는데 방송에선 ‘큰일이 아니니 기다려 달라’고 했다”는 글을 남겼다.

연기를 목격한 열차칸 승객들은 안내방송이 나오기 전에 먼저 스스로 문을 열고 바깥으로 탈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승객은 “방송에서 대피하라는 말이 없었고 문도 안 열어 줘서 강제로 문을 열고 나와야 했다”며 당시 긴박했던 상황을 전했다. 앞서 이 열차는 15분 전에도 강변역에서 단전 사고가 났지만 전기를 재공급해 운행을 재개한 것으로 드러났다.

차량 안이 불타는 상황은 아니었을지라도 연기로 인한 질식 사고 등 위험이 다분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서울메트로 측은 사고 발생으로 정차 직후 안내방송이 없었고, 방송 전에 일부 승객이 자력으로 대피한 사실은 인정했다. 관계자는 “오전 6시 28분쯤 열차가 단전돼 비상 정차했고, 그 후 3분 뒤 ‘연기가 발생했으니 안전한 차내에 있으라’는 안내방송을 했다”면서 “다시 30초 뒤에 ‘즉시 대피하라’는 2차 방송을 했지만 많은 승객이 자력으로 대피한 상태였다”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7-01-23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