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호골… 박지성 넘어 새 역사 쓰는 ‘손’

9호골… 박지성 넘어 새 역사 쓰는 ‘손’

최병규 기자
입력 2017-01-22 22:44
업데이트 2017-01-23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흥민 EPL 한국인 시즌 최다골

박지성·기성용의 8골 기록 경신… 亞선수 정규 최다 8골과 한 골 차
교체 투입 설움 동점골로 풀어… “오늘 골은 정말 특별한 기억”

“골을 넣는 게 항상 특별하지만, 오늘 골은 정말 특별한 기억이다”.

토트넘 손흥민(오른쪽)이 22일 에티하드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시티전 후반 32분 동점골을 넣은 뒤 미드필더 해리 케인(왼쪽), 수비수 대니 로즈의 환호와 축하를 받고 있다. 맨체스터 AFP 연합뉴스
토트넘 손흥민(오른쪽)이 22일 에티하드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시티전 후반 32분 동점골을 넣은 뒤 미드필더 해리 케인(왼쪽), 수비수 대니 로즈의 환호와 축하를 받고 있다.
맨체스터 AFP 연합뉴스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의 공격수 손흥민이 한국인 프리미어리거 한 시즌 최다골 역사를 새로 썼다. 22일 에티하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맨체스터 시티와의 정규리그 22라운드 원정경기. 후반 교체 투입된 손흥민은 1-2로 뒤진 32분 벌칙지역 중앙에서 해리 케인의 힐 패스를 받아 오른발로 극적인 동점골을 터뜨렸다. 시즌 9호골은 역대 한국인 선수 최다 골이다.

박지성(은퇴)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뛰던 2014~15시즌 8골(정규리그 5골)과 기성용(스완지시티)이 2010~11시즌 작성한 8골(정규리그 8골) 기록을 넘어섰다. 손흥민은 또 기성용의 아시아 선수 정규리그 최다 골 기록인 8골에도 한 골 차로 다가섰다.

최근 후반 ‘조커’로 손흥민이 골 맛을 본 건 지난 9일 축구협회(FA)컵 애스턴 빌라전 이후 두 경기 만이고, 프리미어리그에서 골을 터뜨린 건 지난달 29일 사우샘프턴전 이후 약 한 달 만이다. 토트넘은 최근 6연승의 기세는 멈췄지만 손흥민의 동점골로 귀중한 승점 1을 보탠 승점 46(13승7무2패)으로 2위 자리를 지켰다.

이날 맨시티전 승리가 더욱 무게가 나가는 것은 자신의 골 기록뿐 아니라 토트넘의 전술 변화가 향후 손흥민의 선발 출전 구도에 변화를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토트넘은 최근 스리백에 균열이 생겼다. 지난 14일 웨스트브로미치전에서 핵심 수비수 얀 페르통언이 왼쪽 발목 인대를 다쳐 전력에서 이탈했다. 이후 스리백을 포기하고 포백으로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은 스리백을 밀고 나갔다. 이날 경기에 페르통언 대신 케빈 비머를 세운 것. 그러나 균열이 크게 생겼다. 맨시티의 공격라인 압박에 토트넘 수비라인은 하릴없이 무너졌다. 특히 전반 막판 수비라인에서 공을 여러 차례 빼앗기며 유효슈팅을 허용했다. 결국, 포체티노 감독은 전반 막판 포백으로 전환했고 후반에 비머 대신 손흥민을 투입해 예전의 포백전술로 나섰다. 여기에 수비수 알데르베이럴트까지 허벅지 부상으로 그라운드를 나가자 손흥민에겐 기회가 생겼다. 스리백(3-4-2-1)에서는 2선 공격수 자리가 둘뿐이지만 포백(4-2-3-1)에선 세 자리가 나온다. 손흥민은 기존 공격수 델레 알리, 크리스티안 에릭센과 함께 강력한 2선 라인을 꾸릴 수 있었다.

결국 손흥민은 에릭센의 크로스와 케인의 힐 패스를 제대로 이어받는 ‘환상 호흡’을 뽐내며 시너지 효과를 배가할 공격자원임을 입증했다. 최근 출전시간이 줄어 체력을 완벽하게 끌어올린 손흥민에겐 더없이 좋은 상황이었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17-01-23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