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레이, 北과 무비자 협정 8년 만에 파기

말레이, 北과 무비자 협정 8년 만에 파기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3-02 23:58
업데이트 2017-03-03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남 암살·주권침해 발언 응징 성격

리정철 오늘 추방… 北 “VX 근거 없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오는 6일부터 북한과의 비자 면제 협정을 파기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이 말레이시아 영토에서 금지된 화학무기인 VX를 사용해 김정남을 암살하고 자국의 주권을 침해하는 발언을 일삼은 데 대한 응징 성격의 외교적 제재로 풀이된다.

아흐마디 자히드 부총리 겸 내무장관은 2일 기자회견에서 “6일부터 말레이시아를 방문하는 모든 북한 관광객들은 비자를 받아야 한다”면서 “북한과의 비자 면제 협정을 철회하기로 한 결정은 국민 안전과 국가 안보를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고 뉴스트레이츠타임스 등이 보도했다. 자히드 부총리는 “북한외교관들은 더이상 자국의 국가적 문제를 처리하는 장소로 말레이시아를 활용하려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말레이시아는 북한과 1973년 외교 관계를 수립했고 양국 간 비자 면제 협정은 2009년 체결됐다. 현재 말레이시아에서는 광산 노동자(70여명)를 비롯해 1000여명의 북한인이 활동하는 것으로 추정되나 북한을 방문하는 말레이시아인은 많지 않다. 이번 조치는 북한의 외화벌이 등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힐 것으로 전망된다.

모하메드 아판디 말레이시아 검찰총장은 이날 김정남 암살 사건의 북한 국적 용의자 8명 중 유일하게 신병을 확보했던 리정철(47)에 대해 “구속 기간이 끝나는 3일 석방한 뒤 추방할 예정”이라고 기소를 포기할 것임을 시사했다. 아판디 총장은 “이번 사건에서 그의 역할을 확인할 충분한 증거를 찾지 못해 유효한 여행 서류를 갖고 있지 않은 그를 추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외국인 여성 용의자 2명은 살인 혐의로 기소됐다. 김정남의 시신과 관련, 수브라마니암 사타시밤 말레이시아 보건부 장관은 “정당한 친족에게만 인도할 것”이라며 북한의 시신 인도 요구를 거듭 거절했다.

한편 말레이시아를 방문 중인 북한의 리동일 전 유엔 대표부 차석 대사는 이날 쿠알라룸푸르 주재 북한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제의 사망자는 심장마비로 숨진 것이며 VX라는 화학무기를 사용한 근거가 없다”며 시신을 인도해 달라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3-03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