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주를 보다] 치명적이라 더 아름다운 ‘토성의 지옥’

[우주를 보다] 치명적이라 더 아름다운 ‘토성의 지옥’

박종익 기자
입력 2017-03-03 22:36
업데이트 2017-03-03 2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0년째 돌고 있는 거대 소용돌이

우주에 대한 경외감을 자아내는 토성은 신비로운 고리로만 유명한 것은 아니다. 토성의 북극에는 ‘치명적 아름다움’이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육각형 형태의 구름이 존재한다. 30여년 전 미 항공우주국(NASA)의 보이저 1호가 처음 발견해 전문가들의 관심을 불러온 이 육각형 구름의 정체는 무엇일까?
지난해 12월 2일 카시니호가 촬영한 토성 북극의 육각형 구름 사진. 출처 NASA/JPL-Caltech/Space Science Institute
지난해 12월 2일 카시니호가 촬영한 토성 북극의 육각형 구름 사진.
출처 NASA/JPL-Caltech/Space Science Institute
●지구 2개 들어갈 크기… 태풍 속도의 4배

지난달 28일(현지시간) NASA는 토성 탐사선 카시니호가 촬영한 토성 북반구의 새로운 사진을 공개했다. 회색빛으로 뻗어 있는 고리를 배경 삼아 뚜렷하게 보이는 육각형 구름의 정체는 바로 무시무시한 소용돌이.

크기, 속도, 기간 등 모든 게 위압적이다. 지구 2개가 쏙 들어갈 정도 크기의 지름을 가졌을 뿐 아니라 속도 또한 지구 태풍의 최대 4배에 달한다.

특히 태풍이 1주일 남짓이면 끝나는 것과 달리 토성의 소용돌이는 보이저호가 처음 관측한 이래 지금도 불고 있다는 사실. 육각형 중심에 있는 검은 점은 태풍의 눈과 비슷한 소용돌이의 눈이다.

●‘육각형 구름’ 검은 점은 소용돌이의 눈

하지만 육각형 구름을 멀리서 봤을 때는 마치 붓으로 수채화를 그린 듯 아름답고 평화롭기만 하다.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는 우주의 지옥임에도 뿜어내는 유혹만큼은 너무도 강렬하다.

다행히도 토성과 카시니호는 약 99만 6000㎞나 멀찍이 떨어져 있다.

박종익 기자 ji@seoul.co.kr
2017-03-04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