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학 거점 창업생태계 활성화 추진

대학 거점 창업생태계 활성화 추진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17-03-27 22:42
업데이트 2017-03-28 0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대학창업펀드’ 160억 조성… 실패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게

혁신·창업 독려 학사 운영 강화… 교원 재임용 평가 때 실적 반영

정부가 올해 160억원 규모의 ‘대학창업펀드’를 도입하고 창업 실적을 교원 평가에 반영하기로 했다. 미국 스탠퍼드대를 중심으로 실리콘밸리가 형성된 것처럼 우리도 대학 인근 지역으로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시키겠다는 취지다.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창업활성화 관계장관 회의에서 유일호(왼쪽 세 번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자리에 앉고 있다. 왼쪽부터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유 부총리.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창업활성화 관계장관 회의에서 유일호(왼쪽 세 번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자리에 앉고 있다. 왼쪽부터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유 부총리.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27일 미래창조과학부, 교육부 등 관계부처 장관들과 제3차 창업 활성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대학발 창업활성화 방안’을 확정했다.

정부는 우선 대학생이 대출 등 실패에 대한 부담 없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올해 160억원 규모의 대학창업펀드를 새로 만들기로 했다. 또 기술혁신형 창업프로그램과 창업을 독려하는 학사 제도도 강화하기로 했다. 교원의 안정적 창업 활동도 보장한다. 대학 창업 실적을 교원 재임용 평가에 반영하고, 기술 중심의 창업이 기대되는 카이스트 등 과학기술원 총장 임용 때에는 성과계약서에 ‘창업 활성화’를 주요 항목으로 포함시키기로 했다. 연구 성과를 활용해 창업한 교원에게는 일정 기간의 급여를 전액 보전해 주고, 교원의 연구년 활동으로 창업이나 예비창업 활동도 인정하기로 했다. 이 밖에 온라인 창업교육 플랫폼도 구축한다.

황 권한대행은 “어렵게 이룬 벤처·창업 붐을 이어 가고 경제 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창업 활성화 정책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7-03-28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