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여자축구, 홈 탓인지 더 긴장하더라”

“북한 여자축구, 홈 탓인지 더 긴장하더라”

공동취재단 기자
입력 2017-04-04 21:05
업데이트 2017-04-27 15: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일 8-0승 인도전 관전평… 대한축구협회 김보찬 비디오분석관

홈 관중 일방적 응원이 오히려 독?… 젊은 선수 꾸린 북한에겐 숙제
이미지 확대
평양의 아침 풍경
평양의 아침 풍경 평양 대동강 양각도 호텔에서 바라본 아침 풍경.
평양 사진공동취재단
북한 여자축구대표팀이 2018년 요르단 여자아시안컵 예선 B조 첫 경기를 승리로 장식했지만 홈 관중의 열렬한 응원에 대한 부담감을 떨쳐내야 한다는 숙제도 남겼다.

북한은 지난 3일 인도와의 B조 예선 첫 경기에서 8-0으로 이겼다. 남·북은 B조 1위 다툼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7일 열릴 남.북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할 경우 골득실에 따라 순위가 갈릴 수 있어 두 팀 모두 다득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미지 확대
평양의 봄
평양의 봄 완연한 봄날씨를 보인 4일 오후 평양의 시민들이 애기를 유모차에 태우고 개선문과 김일성 경기장 앞 공원에서 봄을 즐기고 있다.
평양 | 사진공동취재단
첫 경기를 승리로 장식했지만, 북한은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줬다. 북한이 인도를 상대로 챙긴 골은 8개. 인도는 B조 최약체로 분류돼 북한과 실력을 겨룰 수준이 되지 못한다. 공격 전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정도의 수준으로 전해져 북한은 10골 이상의 대량 득점이 예상됐다. 하지만 북한은 잦은 패스 실수를 연출했고, 충분한 득점을 챙기지 못했다. 김광민 북한대표팀 감독 역시 경기 중 벤치에서 일어나 선수들에게 크게 소리치며 지시하는 등 답답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선발대로 지난 1일 평양에 도착해 이날 경기를 지켜본 대한축구협회 김보찬 비디오 분석관은 “북한 축구가 평양에서 국제대회를 처음으로 치르는 만큼 홈 응원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전에 보여줬던 짜임새있는 모습과 달리 실수가 많았다. 축구 경기에 익숙하지 않은 평양 관중들의 열띤 응원이 원인일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완연한 봄날씨를 보인 4일 오후  평양의 시민들이 김일성 경기장 앞 공원에서 봄을 즐기고 있다. 어린이들이 롤러스케이트를 타는 모습이 이채롭다.  평양 | 사진공동취재단
완연한 봄날씨를 보인 4일 오후 평양의 시민들이 김일성 경기장 앞 공원에서 봄을 즐기고 있다. 어린이들이 롤러스케이트를 타는 모습이 이채롭다.
평양 | 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은 국제무대에서는 강력한 체력을 바탕으로 무서운 공격력을 보여줬지만, 관중석을 자국 팬들이 메운 환경에서 경기를 치른 경험은 부족하다. 일방적인 응원이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인도전에선 1만 5000여명이 김일성경기장을 찾았다. 협회 관계자는 “김일성경기장은 소리가 울리는 구조여서 응원이나 탄식 등 관중들의 반응이 매우 크게 들린다”며 “인도와의 경기에선 남·북전에서 예상되는 꽹과리 연주, 대규모 합창 등 단체 응원도 볼 수 없었지만, 골을 넣거나 실수가 나올 때 보인 관중들의 반응이 크고 선명하게 들려 플러스가 될 지 마이너스가 될 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북한 대표팀의 구성원이 대부분 경험이 적은 나이 어린 선수로 바뀐 것도 이유 중의 하나다. 홈 관중들의 일방적인 응원을 부담으로 느끼지 않기에는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북한 대표팀은 지난해 20세 이하(U-20) 월드컵 우승 멤버들을 대거 영입해 선수의 70%를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대표팀은 베테랑으로 공수의 중심을 잡고 측면에 어린 선수들을 배치해 이번 예선을 치를 전망이다. 남북 대결 당일에는 5만 명을 수용하는 김일성경기장이 모두 찰 것으로 예상된다.

평양 공동취재단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