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커창 “중·일 관계 정상으로 되돌려야”

리커창 “중·일 관계 정상으로 되돌려야”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4-11 22:40
업데이트 2017-04-12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방문단 만나 과거사 등 언급…북핵 협력해 대화로 해결 강조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고노 요헤이 전 중의원 의장 등 일본 국제무역촉진협회(JAPIT) 방문단과 만난 자리에서 중·일 관계를 정상 궤도에 되돌리도록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리 총리는 지난 10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고노 전 의장 등과 만난 자리에서 “올해는 국교 정상화 45년을 중시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이 11일 전했다.

●“경제 상호 보완성… 협력 여지 많아”

리 총리의 발언은 의례적인 인사를 겸한 것이지만 중·일 관계가 영토 문제 등을 둘러싸고 냉각된 가운데서도 일본과 관계 정상화를 위한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리 총리는 “지난 세기 일본군에 의한 불행한 시기도 있었지만 항상 역사를 마주하고 관계를 발전시켜야 한다”며 “양국 경제는 상호 보완성이 있어 협력할 여지가 많다”고 강조했다.

역사 문제를 빼놓지 않고 지적하면서도 경제 협력에 방점을 둔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의 경제성장이 둔화하는 가운데 일본의 기술과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해 경제 활성화에 일조하려는 노력으로도 보인다.

고노 전 의장은 “일·중 관계를 더욱 개선하겠다는 마음의 표현이라고 받아들였다”고 화답했다. 고노 전 의장이 회장직을 맡은 JAPIT는 해마다 중국을 방문해 주요 인사를 만났다. 고노 전 의장은 2015년 방중 당시에도 리 총리를 만났지만 지난해에는 왕양 부총리만 면담했다.

●북핵 문제 놓고 미·일 견제 분석도

리 총리는 북한 핵·미사일과 관련, “중국도 해야 할 일이 있고 중·일 간에도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서 양국이 협력해 대화로 문제 해결을 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NHK는 리 총리의 발언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의 역할 확대를 요구하는 미국과 일본의 움직임을 견제하려는 의도도 있다고 분석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4-12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