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美와 계속 소통 원한다”… 北에 경고 메시지

中 “美와 계속 소통 원한다”… 北에 경고 메시지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4-12 22:36
업데이트 2017-04-12 2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에게 전화한 시진핑

北측에 “도발 말라” 신호 보낸 것
中언론, 핵 실험·ICBM 발사 땐 대북 원유공급 중단 불가피

한반도 긴장 상태를 누그러뜨리려는 중국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12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한 것은 중국의 다급한 현재 상황을 잘 보여 준다. 이날 통화는 시 주석이 먼저 전화를 걸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외국 방문 이후 답례 차원에서 전화를 거는 외교적 관례가 아니더라도 시 주석은 긴박하게 돌아가는 한반도 정세 때문에 수화기를 들지 않을 수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이 이날 통화에서 “중국은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길 원하고 미국과 한반도 문제에 대해 계속 소통하고 협조해 나가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트위터에 “만약 중국이 돕지 않는다면 우리는 중국의 도움 없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경고한 것에 대한 대응으로 볼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계속해서 독자적인 해결을 장담하고 칼빈슨 항모 전단의 한반도 주변 전개 등에서 나타나는 대북 무력 타격 조짐이 확산하는 시점에서 시 주석은 중국의 평화적 해결 노선을 재천명할 필요가 있었을 것이다. 베이징 외교 소식통들은 “시 주석의 가장 큰 통화 목적은 미국의 무력 사용 자제 촉구였다”고 입을 모았다.

시 주석은 또 트럼프 대통령과 긴밀하게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 북한 측에 “섣불리 도발하지 마라”는 신호를 보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가 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미국에 이토록 호소하고 있는데 북한이 또 도발을 하면 우리의 인내심도 한계에 다다를 수밖에 없다”는 경고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이날 관영 환구시보가 사설을 통해 “북한이 제6차 핵실험을 하면 중국이 대북 원유 공급을 중단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힌 것은 특히 주목된다. 환구시보는 “북한이 핵실험을 벌이거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시험을 한다면 중국의 반응은 이전과 완전히 다르게 격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신문은 특히 “북한이 이달에 마지노선을 또 넘는 행동을 한다면 중국 사회는 안보리가 대북 석유 수출 금지안을 내놓는 모습을 보기 원할 것이며, 중국 정부는 안보리의 그러한 결정에 찬성표를 던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국의 관변 학자들 사이에서 얘기되던 원유 공급 중단 문제가 관영 언론을 통해 공론의 장으로 떠오른 것은 중국 정부가 실제로 이 카드를 선택지로 고려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수 있다. 북한의 모든 산업을 멈춰 세우는 원유 공급 중단은 북한 정권 교체로 직결될 가능성이 크다.

한 외교 소식통은 “미국이 모든 옵션을 고려하는 것처럼 중국도 이전과는 다른 방식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중국 정부가 원유 중단 경고를 관영 매체에 일부러 흘렸을 가능성도 있다”고 예상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4-13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