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르트문트 “버스 폭발 하루 만에 경기 강행… 무시당해” 분노

도르트문트 “버스 폭발 하루 만에 경기 강행… 무시당해” 분노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4-13 23:14
업데이트 2017-04-14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UEFA 결정 일방적 문자 통보

감독 “맥주캔 던진 정도로 취급”
챔스리그 8강 모나코에 2-3 패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8강 1차전이 치러진 독일 프로축구 분데스리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의 홈 구장인 지그날 이두나 파크에서 누리 사힌(왼쪽)을 비롯한 도르트문트 선수들이 2-3으로 AS 모나코(프랑스)에 패한 뒤 그라운드에서 허탈한 표정을 짓고 있다. 도르트문트 AP 연합뉴스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8강 1차전이 치러진 독일 프로축구 분데스리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의 홈 구장인 지그날 이두나 파크에서 누리 사힌(왼쪽)을 비롯한 도르트문트 선수들이 2-3으로 AS 모나코(프랑스)에 패한 뒤 그라운드에서 허탈한 표정을 짓고 있다.
도르트문트 AP 연합뉴스
“깡그리 무시당했다.”

독일 프로축구 분데스리가 도르트문트의 토마스 투헬(44) 감독이 단단히 화났다. 당초 12일(이하 한국시간) 새벽 지그날 이두나 파크에서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8강 1차전을 AS 모나코와 치를 예정이었지만 팀 버스가 숙소를 출발한 지 얼마 못 가서 세 차례 폭탄 공격을 받았다. 버스 유리창이 깨졌고, 수비수 마르크 바르트라는 팔 등을 다쳐 병원에 후송되는 횡액을 당했다.

그런데 UEFA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고 발생 24시간도 안 되는 13일 새벽 경기를 치른다고 공표하며 ”두 구단, 지역 당국과 협의한 결과 이렇게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투헬 감독은 이날 2-3으로 진 뒤 기자회견에서 “(재경기 일정을) 협의한 적 없다”고 밝혔다. 특히 “UEFA가 스위스에서 내린 결정을 문자로 통보받았다. 엉망진창이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사고 얼마 뒤 받은 유일한 질문은 경기할 수 있는지였다. 버스에 (폭발물이 아닌) 맥주캔을 던진 정도로 취급했다. 무력감을 느꼈다”고 비판했다. 이어 “모든 선수에게 출전 의사를 물어봤다”고 덧붙였다. “사람인 이상 선수들이 두려움을 가질 수 있지만 모두 뛰기를 원했다”고도 했다. 그러나 “선수들이 충격을 가라앉히려면 더 많은 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 경기 일정이 잡힌 데 맞춰야 했다. 너무 시간이 모자랐다”고 혀를 찼다. 마지막으로 “모든 선수단이 스스로 이겨내야 한다. 사건에 대한 생각이 계속 맴돌 텐데, 다음 경기를 앞두고는 우리에게 준비됐는지 확인해 달라”고 주문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7-04-14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