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조원대 현금 이송 완료…한국은행 본부도 새달 19일부터 이사

수조원대 현금 이송 완료…한국은행 본부도 새달 19일부터 이사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17-04-18 12:51
업데이트 2017-04-18 1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국은행 본점 자료사진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국은행 본점 자료사진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수조원에 이르는 한국은행 지하금고의 현금이 비밀리에 옮겨진 가운데 한은 본부도 다음달 19일부터 순차적으로 서울 중구 세종대로 삼성본관빌딩으로 이사한다.

한은 본부 이전은 1950년 6·25 전쟁을 제외하면 설립 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한은은 전쟁 발발 3일 만에 금괴를 부산항으로 옮긴 바 있다. 당시 미처 옮기지 못했던 금 260㎏과 은 1만 6000㎏은 서울을 장악한 북한군에 넘어갔었다.

이번에도 또 한 번의 극비 수송 작전이 진행됐다. 한은은 연초부터 본부 지하금고에 보관해온 현금 대부분을 강남본부와 수원·인천 등 수도권 지역본부로 옮겼다. 통상 10㎏짜리 사과 상자에 5만원권으로 12억원까지 담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금 이송에는 대략 사과상자 5000~1만개 분량이 동원됐을 것으로 추산된다. 다만 금 수송은 없었다. 한은이 보유한 금은 2004년부터 영국 중앙은행(영란은행)이 보관해오고 있기 때문이다. 한은 관계자는 “직원들조차 (현금을) 언제 어떤 방식으로 옮겨졌는지 모를 정도로 비밀리에 진행됐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한은 본부 부서는 다음달 19일부터 6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삼성본관빌딩과 한은 강남본부 등으로 이사한다. 총재·금융통화위원·집행간부 집무실과 조사국, 통화정책국, 금융안정국 등은 삼성본관빌딩으로 이전한다. 화폐 교환·수급 업무를 담당하는 발권국은 금고가 설치된 강남본부로 옮긴다. 본부의 화폐 관련 업무는 다음달 22일부터 강남본부에서 시작된다. 또 국고증권실의 국고금 업무는 6월 5일부터, 외환심사팀의 외국환거래 신고 업무는 6월 7일부터 삼성본관빌딩에서 시작된다.

다만 소공별관에 있는 경제통계국과 외자운용원, 경제연구원의 경우 이전하지 않는다. 한은은 본관 건물의 리모델링 공사가 끝나는 2020년에 현재의 본관 자리로 돌아올 예정이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