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安 주말에도 난타전…‘宋문건’·‘의혹검증’ 공방 가열

文·安 주말에도 난타전…‘宋문건’·‘의혹검증’ 공방 가열

입력 2017-04-22 17:58
업데이트 2017-04-22 1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말에도 양측 대변인 총출동해 ‘송민순 문건’ 두고 설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연합뉴스
文측, 안 후보 부인 특혜채용·잦은 보좌진 교체 비판
安측, 문 후보 지지모임 불법선거운동·文 재산증식 의혹 공격

19대 대선에서 양강구도를 형성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은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한 후 첫 주말인 22일에도 거친 설전을 이어갔다.

이른바 ‘송민순 문건’을 두고 주 전선을 형성한 가운데 양측은 주말임에도 ‘공격수’들을 총출동시켜 상대 진영에 집중포화를 날렸다.

문 후보 측은 ‘송민순 문건’과 관련해 박광온 선대위 공보단장 이름으로 논평을 내고 “미래로 가겠다던 안철수 후보, 지지율 하락에 결국 기댈 것은 결국 색깔론밖에 없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비판했다.

박 단장은 “송민순 전 장관의 회고록을 놓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이 색깔 공세에 가세했다”며 “불완전한 기록을 놓고 색깔 공세에 나서는 것은 위험한 함정에 빠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 단장은 “색깔론 때문에 평생 괴롭힘을 당한 분이 김대중 전 대통령”이라며 “국민의당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을 모시고 따르고 존경했던 수많은 분이 있지 않은가”라며 반문했다.

안 후보의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 참배를 두고도 “한 손엔 색깔론을 들고 다른 손엔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을 든 모습”이라고 비판하면서 “양손에 떡을 들었지만 빈손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문 후보 측의 공격에 안 후보 측도 총공세에 나섰다.

안 후보 선대위는 이날 양순필 대변인 이름으로 논평을 내고 “문 후보는 ‘왜 거짓말을 하느냐’는 송 전 장관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 책임을 묻겠다’고 겁박했다”며 비판했다.

이어 “문 후보는 제2의 NLL 북풍 공작 사건이라며 오히려 역(逆)색깔론을 들고나왔다.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지적했다.

양 대변인은 “문 후보의 역색깔론은 낡은 구태가 틀림없다”며 “송민순 전 장관의 고언을 경청하고 진실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송민순 문건’ 외에도 양측은 상대의 크고 작은 약점을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며 공세를 이어갔다.

문 후보 측은 안 후보 부인의 특혜채용 의혹과 잦은 보좌진 교체를 노려 공격을 가했다.

문 후보 측 유은혜 선대위 대변인은 “안철수 후보 부인 김미경 교수의 서울대 1+1 특혜채용과 카이스트 1+1 특혜채용, 특권대접에 대해 답변을 요구했지만, 여전히 묵묵부답”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유 대변인은 “김 교수는 카이스트 교수로 부임한 2008년 4월부터 2009년 2월까지 강의 한번 하지 않았고 발표한 연구논문도 없다”며 “그런데도 급여는 7천461만원을 받았고 입사 6개월 만에 7호봉에서 10호봉으로 3호봉 승급했다”고 비판했다.

안 후보의 잦은 보좌진 교체에 대해서는 “안 후보는 국민의당 창당 과정에서 많은 보좌진이 당직자로 자리를 옮겼다고 했으나, 국민의당 당직을 맡기 위해 안 의원 곁을 떠난 사람은 단 3명뿐”이라고 공격했다.

이어 “민주당 보좌진으로 자리를 옮긴 사람이 4명이고 나머지는 개인 일을 하거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며 “많은 사람이 당내에서 역할을 하고 있다던 안 후보의 말은 명백한 거짓”이라고 비판했다.

안 후보 측은 문 후보 지지 모임의 불법선거운동 의혹을 비롯해 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돼지흥분제 논란과 관련 민주당의 비판수위가 낮은 점 등을 비판했다.

안 후보 선대위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문 후보를 지지하는 더불어스포츠포럼 회원들이 불법선거운동을 한 사실이 언론보도를 통해 확인됐으나, 문 후보 측에서는 사과도 없고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도 없다”고 비판했다.

손 대변인은 “지지자들이 잘못했으면 후보가 책임지고 사과해야 한다”며 “매번 꼬리 자르고 도망가기 바쁜 문재인 후보에게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맡길 수 없다”고 공격했다.

김인원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은 문재인 후보의 국회의원 퇴직 후 재산 증가에 대해 해명을 요구했다.

김 부단장은 “문 후보의 재산이 2016년 국회의원 퇴직 후 7개월간 4억2천800여만원 증가했다고 지적하자 문 후보 측은 재산 증가 사유는 국회의원 퇴직금, 책 인세, 법무법인 지분 매각금이라고 해명했으나, 국회사무처에 확인한 결과 국회의원은 퇴직금 지급대상 자체가 아니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김 부단장은 “선출직 국회의원은 규정상 퇴직금이 없는데 문재인 후보만 특별퇴직금을 받았다는 말”이라며 “문 후보와 민주당의 거짓 해명에 말문이 막힐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또 장진영 선대위 대변인은 홍준표 후보의 ‘돼지흥분제’ 논란과 관련해 “홍 후보가 책에서 언급한 S대 상대 1학년생 중에 현 문재인 후보의 자문그룹 소속 인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김철근 선대위 대변인은 “문재인 후보의 치매설을 제기한 네티즌이 정말 평범한 국민임에도 법정에 세웠다”며 “문 후보는 심기에 거슬리는 일이 있으면 반론과 해명은커녕 고소와 고발을 남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