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중은행 ‘깜짝 실적’ 뒤엔… 불안한 ELT 쏠림

시중은행 ‘깜짝 실적’ 뒤엔… 불안한 ELT 쏠림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7-04-24 22:46
업데이트 2017-04-25 0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1분기 신탁 수익 껑충… KB국민 87%·신한 76%나… 시장 급변땐 원금손실 위험

직장인 김지은씨는 지난해 9월 ‘주가지수연계신탁’(ELT) 상품에 가입해 재미를 봤다. 통상 증권사의 주가연계증권(ELS) 상품을 은행에서 판매하면 ELT라고 부른다. 홍콩항셍지수(HSI), 유로스탁스50(EuroSTOXX50) 등 글로벌 주가지수에 따라 ‘일정 요건’을 달성하면 만기 전이라도 약정수익을 준다. 김씨는 ‘기초자산 종가가 가입시점의 기준가격(85% 이상)’을 넘기는 요건을 충족해 수익금(연 5%)과 원금을 돌려받았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 1분기에 ‘깜짝 실적’을 낸 시중은행이 신탁에서 ‘짭짤한’ 수익을 얻었다. ELT가 견인차 역할을 했다. 고객의 수익률 갈증을 덜어주는 동시에 금융사의 안정적인 수익원이 될 수 있다는 평가도 있지만 원금 손실과 불완전판매 우려도 제기된다.

‘신탁 강자’인 KB국민은행의 1분기 신탁 수수료는 804억원이다. 지난해 1분기(431억원)보다 86.5%나 증가했다. 신한은행도 같은 기간 189억원에서 331억원으로 75.5% 뛰어올랐다. 우리은행(54.5%)과 KEB하나은행(51.5%)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특히 KB국민은행은 1분기에만 ELT를 5조원어치 팔았다. 지난 한 해 ELT 판매량(9조원)의 절반을 넘는다. 신한은행도 1분기에만 지난해 ELT 판매량의 68.4%를 팔았다. 다른 은행도 비슷하다.

ELT가 잘 팔리는 까닭은 저금리 기조에서 예금이자보다 높은 수익을 주는 투자상품에 대한 수요가 커졌기 때문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ELT는 투자처가 다양한 데다 개별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보다 안전한 중위험 중수익 구조”라면서 “지난해 초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 폭락 때 원금 손실(녹인) ELT를 갖고 있던 투자자가 큰 손실을 봤지만 미국 대선 이후 미국과 영국 등 글로벌 증시 상승과 더불어 경기 호전 전망이 나오며 지난해 말부터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쏠림 현상’에 대한 불안도 적지 않다. 신탁은 펀드 외에 은행이 투자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자산관리 수단이다. 소비자뿐 아니라 은행에도 활용가치가 그만큼 높다. 이 때문에 과열 경쟁 시 불완전 판매로 이어질 공산이 높다. 가계대출 규제 여파로 은행들이 신탁 쪽으로 눈을 돌리면서 ELT 실적 압박에 대한 불만이 조금씩 고조되고 있는 분위기다.

투자상품이라 원금 손실 우려도 따른다. 정희수 하나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글로벌 환경 급변에 따라 손실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면서 “장기적으로 신탁시장이 성장하려면 단순 상품판매가 아닌 부동산과 금전신탁을 아우르는 종합재산신탁을 통한 자산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7-04-25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