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집권 후 국민의당과 통합 열어놔···초대 총리는 비영남권에서”

문재인 “집권 후 국민의당과 통합 열어놔···초대 총리는 비영남권에서”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4-27 14:49
업데이트 2017-04-27 1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정권 교체를 하면 안정적인 의석 확보가 필요한데, 1차 협치 대상은 국민의당·정의당 등 기존의 야권 정당들”이라면서 “국민의당은 뿌리가 같은 만큼 국민의당과의 통합도 열어놓고 있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27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통합 정부’ 구상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현재 각 정당별 국회의원 의석 수를 고려했을 때 어떤 대선 후보가 당선이 돼도 그 후보가 속한 당은 국회 의석 수의 과반을 차지하지 못한다. 때문에 차기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위해서는 ‘연합 정치’(연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미지 확대
질문듣는 문재인
질문듣는 문재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문 후보는 “통합을 말할 때 정치세력 간 손을 어떻게 잡을까의 관점으로 말하면서 연정도 얘기하는데, 통합은 정치세력 간 손을 잡는 게 아니라 국민 통합을 가리키는 것”이라면서 “지금까지 생각이 다른 사람을 종북좌파로 적대시하고 블랙리스트를 통해 탄압하고 편을 나누는 정치가 통합을 가로막았다. 이런 분열을 끝내고 국민 간 통합이 내가 말하는 통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촛불 민심을 받드는 정권교체를 해야 촛불 혁명이 완성된다”면서 “이번에도 정권 교체에 실패하면 촛불 혁명은 실패하고 우리 사회는 과거로 돌아가 또 다시 ‘이게 나라냐’라는 탄식을 되풀이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는 또 ‘적폐청산과 통합이 상충된다’는 지적에 대해선 “특정 사람들을 배척하거나 배제하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를 불공정하게 만들었던 정경유착, 부정부패, 특권 등을 씻어내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집권 후 국무총리 인사와 관련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특정 지역을 지금 단계에서 언급하기는 어렵겠지만 분명한 것은 ‘대탕평·국민 대통합’이라는 관점에서 인선할 계획이고, 제가 영남 출신인만큼 영남 출신이 아닌 사람을 초대 국무총리로 인선하겠다”는 말로 ‘비(非)영남권 출신 총리 인선 구상’을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염두에 이미 두고 있는 사람이 있다. 특정한 시기에 그 사람을 공개해서 국민들의 예측 가능성을 높여주고 국민들도 판단하게 할 것”이라면서 “정치세력 간의 연정은 나중 문제이고 그에 앞서서 대통령의 권한으로 할 수 있는 내각의 구성을 대통합 정신으로 구성해서 통합 정부, 대한민국 드림팀 정부를 구성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