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귀로 듣고 마음으로 보는 ‘소리전’ 세번째. 전통 조리도구를 통해 보는 시간과 기억

귀로 듣고 마음으로 보는 ‘소리전’ 세번째. 전통 조리도구를 통해 보는 시간과 기억

함혜리 기자
입력 2017-04-27 15:38
업데이트 2017-04-27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귀로 듣고 마음으로 보는 ‘소리전’이 28일부터 5월 15일까지 ‘순환’을 주제로 세번째 전시를 진행한다. 소리전은 기존의 일반적인 사진전의 틀에서 벗어나 음악감독 및 구성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전시에 소리를 도입함으로써 오감으로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해 2015년 첫 회부터 관심을 모았었다.
이미지 확대
이미지 확대
강진주 ‘멧돌’
강진주 ‘멧돌’
이미지 확대
강진주 ‘절구’
강진주 ‘절구’
이미지 확대
강진주 ‘채’
강진주 ‘채’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갤러리호(www.galleryho.net) 에서 열리는 세번째 소리전 ‘순환’은 한국의 부엌과 그 뒤편에서 조용히 세월을 함께 보내 온 조리도구들을 주인공으로 재해석한 사진작가 강진주의 사진과 이범 음악감독의 음악, 전시 기획자인 송인지 ACNY대표의 글이 어우러진다. 총 16개의 트랙으로 구성되며 오프닝 당일에는 현대무용가 이루다의 해석을 통한 구성이 더해져 소리전 본연의 공감각적, 다원적 전시가 진행된다.

 사진작가 강진주는 중앙대학교 사진학과 졸업 후 일본 아마나스튜디오에서 활동했고 현재 상업사진과 예술사진을 전방위로 넘나들며 작업하고 있다. 우리 토양에서 자란 농작물과 바다에서 건져올린 수산물을 담아 기록한 ‘食’연작, 전통적인 물건에 대한 그리움과 옛것을 존중하는 마음을 표현한 ‘침묵’연작 등에서 보듯 사라져 가는 것들과 옛 것에 깊이있게 접근하고 있다.

 작가는 생활방식의 현대화로 잊혀져 가는 전통 조리기구를 주인공으로 하는 이번 전시를 위해 전국 각지를 탐방하며 실제 주인공들을 인터뷰해 작품의 사연을 녹취하고 이를 각색해 시로 재구성했다. 이 시는 이범 감독의 손을 거쳐 사운드트랙과 함께 성우의 목소리, 배경소리 등이 합쳐져 하나의 트랙으로 완성됐다. 시간과 사진의 속성을 실존적이면서 감성적인 시각으로 풀어내는 강 작가는 “조리도구 이미지에 내포된 시간과 기억, 역사의 의미를 재해석하고자 했다”며 “과거의 흔적과 현재의 기억을 조리도구 사진을 통해 재탄생 시키며 우리 문화 속에 전해 내려오는 한국 특유의 감수성과 그 예술적 아름다움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함혜리 선임기자 lot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