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안철수 돕겠다는 마음 바뀔 일 없다”

김종인 “안철수 돕겠다는 마음 바뀔 일 없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4-28 17:34
업데이트 2017-04-28 18: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를 돕기로 한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조만간 안 후보가 제안한 ‘개혁 공동정부’ 준비위원장 자리를 맡을 것으로 보인다. 그는 “안 후보와 나눈 얘기에 대해 믿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비대위 대표가 지난 2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회동한 뒤 호텔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비대위 대표가 지난 2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회동한 뒤 호텔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김 전 대표는 28일 “무너지는 민주당을 살려놓고 총선(지난해 4·13 총선)에서 여소야대를 만들어 놓은 장본인으로서 이 상황을 책임져야 한다”면서 “전날 안 후보를 만날 때와 상황이 변한 것은 없다”는 말로 안 후보를 돕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앞서 안 후보는 전날 밤 김 전 대표를 혼자 비공개로 만나 자신의 대통령 당선을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김 전 대표는 ‘마음이 변할 일은 없느냐’는 질문에 “특별히 변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연정(연립 정부) 구상을 밝히면서 “김 전 대표에게 공동정부 준비위원장(개혁 공동정부 준비위원장)을 맡아달라고 부탁했다”면서 “(김 전 대표와) 함께 공동정부에 대한 내용들을 의논하고 싶다”고 밝혔다.

김 전 대표는 ‘개혁 공동정부 위원장직을 수락한 것으로 보면 되느냐’는 물음에는 ”마음대로 해석하면 된다“고 답했다.

향후 자신이 맡을 역할에 대한 질문에 김 전 대표는 “안 후보가 다음달 9일 당선이 되면 이튿날부터 정부를 운영해야 하지 않느냐. 그러면 당선과 동시에 내각을 어떻게 구상할지 내놔야 한다. 후보가 선거 기간 정신없이 돌아다녀야 하니 누군가가 준비를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가 집권한 이후의 차기 정부 내각 구성을 김 전 대표가 주도해 준비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지난 제18대 대선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에 기여했던 만큼 이번 제19대 대선에서는 안 후보의 ‘킹메이커’에 나선 것 아니냐는 평가에 대해 김 전 대표는 “이번에 킹메이커를 안 하겠다고 했다. 앞으로도 킹메이커라고 할 수는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지난 총선 때에는 나하고 안 후보가 적수였다. 그때 내가 안 후보 욕도 많이 했는데 이제 도와주게 됐다. 정치란 게 그런 것 같다“고 말했다. 반대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반대편에 서게 된 것에는 “내가 민주당에 갈 때도 어느 특정인을 위해 가는 것이 아니라고 하지 않았나”라고 답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