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매체, 이낙연 전라남도지사 총리 내정에 “지일파 인사” 반색

日매체, 이낙연 전라남도지사 총리 내정에 “지일파 인사” 반색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5-10 16:20
업데이트 2017-05-10 17: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이낙연 전남지사를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것과 관련해 일본 언론이 ‘지일(知日)파 인사가 총리 후보가 됐다’고 반색했다.
이미지 확대
이낙연 총리 후보자 답변
이낙연 총리 후보자 답변 이낙연 총리 후보자가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후보 지명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7.5.10
연합뉴스
요미우리신문은 10일자 석간 1면 머릿기사에 ‘총리 후보 지일파 이(낙연)씨’라고 부제를 달고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한일의원연맹 부회장을 역임한 지일파로 알려져 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는 “한일의원연맹 부회장을 맡아 일본 정계에도 인맥이 있다. 전남지사로 일하면서 고치(高知)현과 교류도 했다”며 “1990년부터 수년간 동아일보의 도쿄 특파원으로 일하기도 했다”고 일본과의 인연을 부각했다.

아사히신문과 니혼게이자이신문, 도쿄신문 등도 1면 기사에서 이 후보자에 대해 동아일보 전 도쿄특파원으로 국회의원 시절에 한일의원연맹 부회장을 역임한 지일파로 알려져 있다고 소개했다.

아사히신문은 “내각의 스타트라인에 해당하는 총리 임명에는 국회의 동의가 필요하다”며 “더불어민주당으로는 국회 과반수에 미치지 못해 보수파를 포함한 타 정당의 협력을 얻을 수 있을지가 초점”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언론들은 문 대통령을 소개하며 ‘친북’과 ‘반일’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강조하고 있다.

북한과의 대화를 중시하는 문 대통령의 입장을 부각하며 안보 문제에 제기하고, 위안부 한일합의 재협상을 주장한다는 사실을 알리며 향후 한일 관계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