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언론 “아베, 문재인 대통령과 이르면 오늘 통화 조율 중”

日언론 “아베, 문재인 대통령과 이르면 오늘 통화 조율 중”

입력 2017-05-11 09:31
업데이트 2017-05-11 09: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정부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문재인 대통령의 전화 통화를 이르면 11일 실현하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전했다.

아베 총리는 전날 “한국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 국가”라며 “북한 문제에 협력, 대처함과 동시에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발전시키고 싶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의 대일정책을 주시한다는 방침이며, 특히 문 대통령이 2015년 말 이뤄진 위안부 관련 한일 합의에 대해 그간 재협상을 강조해 왔다는 점에서 일본 측에 이를 강력히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지난 10일 한일 합의에 대해 “일본 정부는 계속해서 한국 측에 끈질기게 모든 기회를 활용해 합의의 착실한 실시(이행)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총리가) 책임을 갖고 합의를 진행한다고 말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해 아베 총리가 한일 합의 이행을 문 대통령에게 요청할 것이라는 견해를 제시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신문은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이낙연 전남지사가 ‘지일파’라며 외무성 간부가 “일본 정부와 한국 새 정부의 파이프(연결망)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